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3 이화여대 수시 국어국문학과(논술 전형) 합격 : 양효서(김포고)

김윤환 2023-09-11 10:56:04 조회수 52

안녕하세요. 2023학년도 논술우수자 전형으로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에 합격한 양효서입니다.

3때 논술 입시를 선택한 후 논술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던 저는 김윤환 선생님의 논술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의 수업은 대학 논술 기출 문제를 푼 후의 해설 강의로 유익했습니다. 본격적인 수업 전에 실제 시험처럼 논술 시험을 치른 뒤 문제의 핵심개념과 글구조 등을 자세히 설명해주신 덕분에 제가 쓴 답과 모법답안을 비교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비교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한 결과 제 답이 점점 모법답안과 유사해져 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의 질도 훌륭했지만 수업자료 또한 많은 도움이 됬습니다. 수업 때마다 주시는 시사자료는 저의 견문과 배경지식을 향상시키는데에 효과적이었으며 수업자료에 포함되어있는 여러 모법답안 자료들은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키는데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선생님의 수업 뿐만 아니라 논술 첨삭진도 큰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저번 수업 때 작성한 논술 시험지를 바탕으로 부족한 점과 잘한 점들을 캐치해주셨습니다. 여러 선생님들이 계셔서 저에게 맞는 선생님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전 항상 한 남자선생님을 지목하며 그 선생님과의 친분을 쌓아가며 저에게 맞는 첨삭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논술 시험을 볼 당시에는 저의 글이 완벽한 답안이라 생각했으나 첨삭을 통해 저에게 나쁜 습관이 있다는 것과 아직 문해력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닳을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이 매 첨삭 시간마다 해주시는 조언과 팁에 맞추어 글 습관을 교정하고 바꾸어 나가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제 글이 거의 답안과 일치하는 글이 되어간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논술에서 중요한 건 논술 실력도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건 개인적인 노력과 학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논술에서 배운 것을 복습하며 자신이 가고싶은 대학의 논술 특징을 조사하고 그에 따라 연습해보는 습관이 저의 합격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에서 수업을 들을 때는 자신이 다 안다는 착각에 빠질 수 있지만 막상 집에 돌아온 후에는 제가 많이 부족하다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다른 어떤 공부와 마찬가지로 배운걸 복습하는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자신의 부족함을 보완하고 남들 하는 것의 그 이상을 할 수 있습니다. 복습을 하면서 제가 지망하는 대학들의 모의 논술과 기출 논술을 살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각 대학마다 제시하는 핵심개념과 글쓰기 스타일이 다르다보니 한가지 스타일만 고집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을거라 생각했기에 여러 대학의 논술 자료집을 따로 모아두기도 했습니다. 이 논술자료집들이 나중에 실전에서 요약노트 같은 역할을 하며 머리 속을 정리해주었습니다. 또다른 중요한 요소는 학업입니다. 대부분의 인서울 대학 논술은 수능 최저와 내신 성적을 요구합니다. 아무리 논술 실력이 우수하더라도 그 밖의 학업 성적이 부족할 경우 불리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저의 내신 성적은 그리 훌륭한 편은 아니었습니다. 2 후반에서 3 초반의 성적대를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논술에서 내신은 최하위가 아닌 이상 그리 걱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수능 최저의 경우에는 달랐습니다. 수능 최저를 맞추지 못하면 불합격은 확정된 것이기에 정시에 많은 노력을 쏟았습니다.

논술은 글쓰기 실력에서 좌우되는 것이 아닙니다. 논술은 다른 시험과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제시하는 정답을 맞추는 시험입니다. 논술은 자신의 글쓰기 실력에 자만하지 않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윤한 선생님의 논술 수업은 제게 그 노력을 기울이는데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했던 지난 7개월간 유익한 수업에 감사드립니다. 논술을 고민하시고 계신 학생들에게 김윤환 선생님의 논술 수업을 적극 추천합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