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3 경인교대 수시 초등교육과(교직적성 전형) 합격 : 명지민(대평고)

김윤환 2023-09-11 11:00:40 조회수 49

- 강의 및 구술 시뮬에서 도움이 된 점


먼저 김윤환 선생님께서는 면접의 기본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알려주시기 때문에 저처럼 면접에 대해 잘 모르던 학생들도 걱정하지 않고 들을 수 있습니다. 말할 때 자세, 목소리의 톤 및 발음, 면접 방식 등 면접에 있어 중요한 부분들을 확실하게 설명해주시는 점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특정 대학의 면접 특성은 무엇인지 어느 부분을 중요시하는지 등 과거 선생님 수업을 들었던 학생들의 면접 일화도 알려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준비하는 학생들이 알면 좋은 교육학의 구체적인 내용, 2022 교육 핵심 키워드 등 제시문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으로서 가지고 있으면 도움이 될 심화지식들도 알려주셔서 제시문에 대한 이해 역시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그밖에 관련 자료들을 많이 챙겨주셔서 수업이 끝난 후 혼자 준비할 때도 부족하지 않은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구술 시뮬레이션에서 도움이 된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술 시뮬 역시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든 과정 내내 자신의 핸드폰으로 동영상촬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집에 가서도 자신의 답변을 한 번 더 들을 수 있고 객관적으로 성찰할 수 있습니다. 또 같은 면접을 준비하는 친구들의 답변을 들을 수 있으며 그 친구들에게 피드백을 주고 받는 활동도 하므로 많은 사람에게 자신의 답변을 평가받을 기회가 제공됩니다. 이 과정에서 미처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답변이나 놓쳤던 보완점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피드백 및 준비환경이 저를 합격에 이를 수 있도록 도와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 나만의 구술 공부법


제 구술 공부의 첫 번째 팁은 동영상 활용입니다. 동영상의 중요성을 아토즈 구술학원에서 알게 된 이후 연습할 때 마다 동영상을 보면서 피드백 받은 부분을 직접 확인하고 문제점을 인지했습니다. 특히 혼자 연습하다보면 객관적으로 피드백을 하거나 자신이 말한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동영상을 이용하면 더 효율적이고 직접적으로 문제점 보완 및 자기첨삭이 가능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혼자 동영상을 찍으면서 연습하는 것이 어색하고 영상속 내 모습이 조금은 부끄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정말 큰 도움을 주는 방법이기 때문에 부끄럽다고 주저하면서 영상을 찍는 것이 아니라 실제 면접처럼 자세를 바르게 하고 명확한 발음으로 영상을 찍어야 합니다. 자주 동영상을 찍으며 연습하다보면 익숙해지면서 영상 속 내 모습이 친근하게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팁은 이슈에 대한 생각 정리입니다. 저는 김윤환 선생님께 받은 자료와 카페(수교사)에서 얻은 이슈 주제를 토대로 생각정리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제가 희망했던 경인교육대학교의 면접 특성에 맞게 공책에 크게 주제를 적은 후 그에 따른 장점 3가지, 단점 3가지를 적고 생각나는 추가 질문거리와 그에 따른 답도 적어나갔습니다. 이렇게 미리 이슈에 대한 생각정리를 해놓으면 제시문 면접 특성상 모르는 주제가 나오더라도 비슷한 맥락을 바탕으로 구술을 이어나갈 수 있고 면접에서도 떨지 않고 실력 발휘를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 방법 덕분에 제시문을 처음 봤을 때 떨지 않고 실력 발휘를 제대로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어느 질문에나 써먹을 수 있는 만능 장단점 및 적용방안을 생각해놓는 것도 면접 준비에 정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테니 미리 마련해놓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팁은 실전연습입니다. 저는 카카오 보이스톡으로 교대를 준비하는 친구들과 2주동안 매일매일 실전연습을 진행했습니다. 경인교대 면접 방식과 똑같이 질의응답 및 꼬리질문도 하였고 시간도 정확하게 측정하여 연습했습니다. 자료는 경인교대 기출을 활용했고 기출이 떨어진 후에는 앞서 두 번째 팁에 말씀드린 것과 비슷하게 이슈가 적용된 뉴스 기사를 제시문으로 삼아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발표 후에는 서로서로 피드백도 진행해서 어느 점이 좋고 어느 점을 보완해야 하는지 객관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실전 연습은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다인원으로 조를 구성하기 보다는 3~4명으로 소수조로 구성하여 연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D

교육대학교에서는 면접이 합격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부담스럽기도 하고 막막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저까지 같이 준비하시다보면 연습 기간도 부족해서 많이 불안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만 먹으면 짧은 기간 안에도 충분히 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으니 제가 앞서 제시한 방법이 귀찮고 힘들더라도 꼭 해보셔서 저처럼 목표를 성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