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3 홍익대 수시 서울캠퍼스자율전공(논술 전형) 합격 : 김민서(경기여고)

김윤환 2023-09-11 11:08:34 조회수 52

먼저 합격자가 되는 데 큰 도움을 주신 김윤환 선생님과 연구실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국어와 사회를 좋아하고 수학에 정말 약한, 말 그대로 문과생입니다. 그렇기에 수학 성적과 관계없이 논술과 타 과목 성적만으로 원하는 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논술전형이 저에게는 큰 기회로 다가왔습니다. 어렸을 때 독서논술을 했던 경험이 있어, 글쓰기 능력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확신이 있었던 터라 처음에는 무작정 될 것 같다는 자신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입 논술을 접하면서, ‘내 생각을 쓰는 독서논술과는 달리 모범 답안을 써내야 한다는 어려움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갈피를 잡지 못하던 저에게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선 선생님께서는 글의 방향성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특히 크게 도움이 되었던 것은 발문을 자세히 살피는 것입니다. 따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제시문을 독해하느라 문제의 표현은 대충 보고 넘길 수도 있는데, 선생님께서 발문을 읽으실 때 핵심어는 물론 각 제시문을’, ‘각 입장을’/ ‘~을 바탕으로’, ‘~을 고려하여등과 같은 세세한 표현까지도 짚어주신 덕분에 제시문을 읽기 전 출제자의 의도를 정확히 숙지하는 좋은 습관을 지닐 수 있었습니다. 또 여러 번 알려주신 주범수효목 개념도 대립 개념을 찾을 때 정말 유용했습니다. 모든 논술 문제에서 찾을 수 있는 독해의 방향은 주범수효목을 벗어난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문제가 요구하는 것을 확실하게 알고 나니, 제시문을 독해할 때 어느 것에 주안점을 두어야 하는지가 저절로 보여서 제시문에서 필요한 내용을 뽑아내는 정확도와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파이널 기간에 이르러서는 학교별 특징 정리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직접 학교 측의 평가 기준과 예시 답안을 읽어주시며, 각 학교별로 부각해야 할 점과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주셔서 여러 학교의 유형에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또 학교 및 유형별 가점 포인트도 몇 개 알려주셔서, ‘, 이런 방법이!’ 하면서 기억해뒀다가 연습 때나 실전 때 잘 사용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선생님의 수업에서는 항상 학생들에 대한 애정과 강의에 대한 열정이 느껴져서, 저도 열심히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첨삭에 관한 말씀을 드리자면, 부족한 부분에 대한 지적은 물론 보강해야 할 부분까지 짚어주신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부족한 부분에 대한 첨삭만 받을 경우 리라이팅 할 때 그 외의 부분에 대해서는 여기는 잘 썼다고 하셨으니까...’하면서 넘기게 되는데, 잘 쓴 부분에 대해서도 이런 것을 언급해주면 더 좋겠다! 고 알려주시니까 점점 더 나은 답안을 쓸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쭉 논술 준비를 하면서 느낀 것이, 대입 논술은 정말 단순히 글을 잘 쓰는 학생들에게 유리한 것이 아닌, 얼마나 핵심을 잘 찾아내고 출제자의 의도를 확실히 파악하는가의 싸움입니다. 그래서 그만큼 전문가의 강의와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저는 연습 문항을 풀 때 학교 측에서 제공하는 예시 답안과 채점 기준을 정말 많이 참고했습니다. 문제를 처음 풀어낼 때의 과정도 중요하지만, 풀고 나서 채점 기준에 따라 스스로의 글을 평가해 보고, 예시 답안과 비교해보며 내가 빠뜨린 부분은 무엇인지, 불필요한 내용이 너무 많이 들어가지는 않았는지 점검하는 시간이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게 발전을 거듭하다 보면 어느 새 김윤환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처럼 학교 답안을 넘어선 답안을 쓸 수 있습니다. 예시 답안에는 없는 표현을 활용해서 첨삭 때 칭찬 받으면 기분이 정말 좋아요. , 그리고 수업에서 정말 풍부한 읽기 자료를 주시는데 자투리 시간에 그 자료를 읽어보는 것도 어휘력과 배경지식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마지막으로, 현실적인 조언을 하나 하자면..! 수능 공부도 정말 중요합니다. 물론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신 분들이라면 좋은 논술 답안을 쓰시겠지만, 누가 합격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는 것이 논술이니까요. 저의 경우 22년도 수능 때 믿던 국어에 발등이 찍혀 몇 군데 최저떨을 했던 경험이 있는지라 이렇게 수능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네요ㅎㅎ 수능 공부에 최선을 다하시되, 논술 공부 계획을 꾸준히 세워 실천하신다면 어떻게든 성공하실 거예요.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내년 합격수기의 주인공이 되시길 바랍니다, 힘내세요!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