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3 진주교대 수시 초등교육과(지역인재전형) 합격 : 김나연(창원여고)

김윤환 2023-09-11 11:13:24 조회수 38

안녕하세요. 저는 2023학년도 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에 지역인재전형으로 합격한 김나연입니다. 교대 1차를 합격하고 기쁨도 잠시 2차 면접에 걱정이 많았습니다. 저는 이미 타대학 면접을 봤는데, 그때 면접이 정말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과로서 다른 학생들보다 생기부가 약한 점 등 면접준비에 막막함을 느껴 찾아보다가 아토즈 김윤환 선생님의 교대 구술 면접 특강수업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이 수업을 통해 저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면접태도로 진주교대에 최종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교대 구술면접 수업은 40분간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를 들은 후 교대별로 흩어져 시뮬레이션 (모의 면접)을 진행하는 형식이었습니다. 일단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에서는 기본적인 면접 태도나 자세, 말의 논리적인 구조뿐만 아니라 교육관련 시사 및 쟁점, 요즘 화제되고 있는 사회 이슈, 교대 기출 논점 등을 설명해주셨습니다. 수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제가 몰랐던 다양한 이슈들과 그에 대한 올바른 주장과 근거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혼자서는 알아보고 정리하기 힘든 내용들을 상세하게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교육이슈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 반복적으로 말씀하시는 어휘가 머리에 박히면서 실제 면접에서 답변을 더 풍성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한 중간중간 마땅한 답변히 생각나지 않을 때 말할 수 있는 답변과 같이 깨알 면접 팁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시는 것 또한 실제 면접에서 도움되었습니다. 그리고 교대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수업에서 다루시는 주제들 중에 생기부에 있는 주제들도 있을것입니다. 그래서 생기부 기반 면접을 준비할 때 너무 좋았습니다. 그 주제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견해를 기르고, 이 주제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강의 후 진행되는 시뮬레이션이야 말로 교대면접을 준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수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식을 쌓는 것과 그것을 말로 표현하는 것에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다른 친구들을 어떤 태도로 면접에 임하는지, 나의 답변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습관은 고쳐할지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수업입니다. 특히 저의 면접 장면을 녹화하고 나중에 집에 가서 그 녹화본을 보면서 내가 했던 답변보다 더 좋은 답변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손을 계속 움직이는 것과 같은 사소한 습관까지 객관적으로 알아보고 고칠 수 있는 것이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교대 기출문제와 최고의 퀄리티인 자체 제작 문제로 진행하여 제시문 면접을 철저히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의 면접 후 조교선생님께서 피드백을 정말 상세히 해주십니다. 태도 뿐만 아니라 이 문제의 의도는 무엇인지, 답변에 어떤 점을 추가하면 좋은지, 그리고 면접에서의 팁 등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는 것 모두 다 면접 준비에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정말 감동받았던 것은 제가 이과로서 가지고 있는 생기부에 대한 약점과 오히려 이과로서 초등교사에 장점 등 궁금한 점들에 대해서 많이 질문했는데 조교 선생님께서 같이 고민해주시며 답변을 같이 첨삭해주시고, 의견도 많이 주셨습니다. 이걸로 준비한 답변을 실제 면접에서 말하며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나만의 구술 공부법


먼저 수업내용복습입니다. 당연한 내용이지만 정말 지켜야할 것입니다. 수업시간에 정말 많은 내용을 설명해주시고, 추가로 방대한 양의 추가자료를 제공해주십니다. 매일매일 수업한 그날 수업내용과 추가자료에 대한 복습, 공부가 꼭 필요합니다. 그래야 그 내용이 자신 것이 되면서 면접에서도 그 내용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언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면접준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계속 말하는 연습을 가져야 된다는 것입니다. 지원동기와 같이 기본적으로 준비해야하는 답변을 글로만 써놓고 외우는게 아니라 내가 말하려고하는 핵심을 기억한 후 그냥 소리내어 말해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계속 말하는 과정에서 점점 답변이 다듬어지고, 어느정도 숙지가 되면서 실제 면접현장에서 긴장하더라도 내가 전달하는 포인트를 살려 말을 조리있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정말 추천드리는 것을 자신이 준비한 답변이든, 새로운 제시문에 대한 답변이든 계속 말을 해보며 머릿속에서 논리적으로 정리하며 말을 하는 능력을 길러야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시뮬레이션 수업이 정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면접현장에 대해 계속 상상해보는 것입니다. 면접에서는 무슨 일이 생길지 모릅니다. 어떤 스타일의 교수님이 들어오실지 모르고, 정말 내가 준비하지 못한 황당한 질문을 하실수도 있습니다. 계속해서 면접 현장에 대해서 상상해보며 시뮬레이션수업도 지금이 면접이라고 생각하면서 진지하게 임해야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변도 부지런히 준비해야합니다. 기출문제와 제작 문제에서 나온 주제 및 단어, 또한 당연히 생기부에 있는 내용을 정말 꼼꼼하게 준비해야합니다. 자신이 준비한 질문을 교수님께서 안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당황하시지마시고 저의 꿀팁으로는 자신이 준비한 답변 중에 이 질문에 쓸 수 있는 답변이 있는 지 잠시 생각해보고 그에 맞는 답변이나 혹은 그 중 조그만 단락이라도 머릿속에서 골라 바로 답변을 하면 됩니다.

 

여러분도 김윤환 선생님의 구술 수업들으시고 열심히 준비해서 원하는 대학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