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부산교대 수시 초등교육학과(지역인재 전형) 합격 : 유도경(부산동여고)

관리자 2024-02-04 21:21:31 조회수 24

안녕하세요. 저는 김윤환 선생님 부산교대 구술면접 FINAL 특강을 들은 후, 2024학년도 수시 지역인재전형으로 부산교육대학교에 합격한 유도경입니다.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는 중에 수시 반수로 면접을 준비했던 거라 시간적 여유가 부족했고 면접 전형이 처음이라 막막함을 가지고 있던 도중 김윤환 선생님의 교대 구술 면접 책을 먼저 접하게 되었고 1주일간 파이널 특강을 학원에서 진행한다고 해서 특강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다른 친구들에 비해 내신도 부족했고 현역도 아니었고 면접을 한 번도 접해보지 못했지만 특강을 통해 배운 것을 잘 활용해 준비할 수 있었고 합격이라는 좋은 결과까지 이룰 수 있었습니다.

1. 김윤환T 강의 및 구술 시뮬에서 도움이 된 점

 - 교육 시사 문제 정리

김윤환 선생님 강의를 들을 때 가장 좋았던 점은 현재 교육 시사나 일반 교육 시사 문제에 대해 선생님께서 시사 문제 분석부터 어떤 식으로 답하는 것이 좋은지를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셨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교권 침해에 대한 교육 시사 문제에 배해 발생 원인부터 해결 방법, 답변 시 유의해야 하는 부분까지 상세히 수업에서 설명해주셨는데 실제로 부산교대 집단 면접 2번 문제로 나와 면접에서 막힘없이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렇게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것 이외의 다양한 교육 시사 문제들에 대해서도 원인과 해결 방안을 정리한 자료들을 많이 제공해 주셔서 특강을 들은 후 집에서도 혼자 많은 교육 시사 문제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교육 시사 문제를 일일이 찾고 정리하는 것이 굉장히 시간이 많이 드는데 제공해 주신 자료를 통해 시간 절약뿐만 아니라 그 시간에 교육 시사 문제에 대한 저의 생각을 더 정리할 수 있어서 매우 효율적이었습니다. 저는 교대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 교육 시사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일반 학교들과 달리 교대 면접에서는 이러한 시사 문제에 대한 답이 모법적으로 정해져 있다 생각해 이를 잘 정리해서 자신의 생각까지 더해 유창하게 말하는 것이 면접에서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를 둘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 구조적 답변

두 번째로 좋았던 점은 구조적 면접 답변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많은 지식을 알고 있다고 해도 결국 면접이라는 것은 이를 어떻게 구조적으로 면접관에게 잘 전달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김윤환 선생님은 수업을 통해 두괄식으로 말하기, 분구기(분류화, 구체과, 기각 논증), 근거 제시 구조, 해결 방안에서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으로 나눠서 이야기하기 등 많은 답변 구조 방법을 가르쳐주셨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기본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답변의 질 자체를 높여주는 아주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에 수업에서 배운 구조적 답변 방법을 항상 적용해 보려 노력했습니다. 실제로 엄청 많은 학생들의 비슷한 답변을 듣는 면접관에게 자신의 의견과 근거를 구조를 나눠 논리정연하게 답변하면 더욱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생각합니다.

 - 면접 시물레이션

1시간 동안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기본적 내용과 이론 강의를 수강한 후 남은 2시간 동안은 비슷한 면접 형식을 가진 학교 별로 나눠져 소수 인원끼리 조교 선생님과 함께 면접 시뮬레이션을 하게 됩니다. 저는 한 번도 면접을 본 적도 없고 대학을 다니던 중이었기 때문에 이 면접 시뮬레이션 경험이 매우 소중하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먼저 면접에 대한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빠르게 해주시기 때문에 피드백을 통해 배운 것은 다음날 면접 시뮬레이션에 적용해 보며 하루하루 발전된 면접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소수의 인원끼리 같이 시뮬레이션을 하기 때문에 친구들의 답변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들을 수 있고 이를 저의 답변에 반영하여 더 나은 답변을 만들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특히 부산교대는 33 집단 면접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러한 형식으로 면접 시뮬레이션을 했던 것이 실제 면접 현장 가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나만의 구술 학습법

 - 수업 내용 복습

수업을 하면서 배운 내용과 많은 자료들의 내용을 복습하지 않는다면 수업을 들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저는 배운 내용과 자료들을 복습하고 정리하여 다음날 면접 시뮬레이션을 할 때 이를 활용하여 답을 하는 것을 목표로 공부했습니다. 하루에 주시는 자료의 양이 많기 때문에 이것만 잘 정리하면 따로 더 공부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매일의 수업 내용을 복습했습니다.

 - 기본적 문제 답변 준비

면접이라는 것이 무슨 문제가 나올지 예상할 수는 없지만 교대의 특성상 빈번하게 나오는 질문은 정해져 있다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교직관이나 교사의 역할 등 이러한 기본적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정리해두면 다른 질문에서도 이를 활용해서 답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본적 문제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면접 실전 연습

면접 시뮬레이션을 통해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문제에 대한 말하기 연습을 꾸준히 했습니다. 머릿속으로 답변을 생각만 하는 것과 실제로 말해보는 것은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수업에서 배운 구조적 방법과 면접 시뮬레이션 피드백을 활용하여 정리한 모든 문제에 대해 혼자 면접장에 있다고 생각한 후 실제로 답변하는 것처럼 연습했습니다. 이는 실전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꼭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교대 면접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

 비교적 낮은 내신 성적, 재수라는 악조건에서도 제가 최초합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면접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노력하면 짧은 기간 안에도 충분히 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으니 여러분도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셔서 꼭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김윤환T와 면접팀의 축하 한마디>

면접T: 교대 면접은 실무가 가능한 미래의 교사를 뽑는 만큼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초등학생들을 대할 것인지, 발생가능한 문제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어떤 해결 방안을 제시할 것인지 또한 어떠한 방식으로 수업을 지도할 것인지에 대해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도경 학생은 짧지만 명료하게 문제 상황을 정리하고, 미리 구상해 둔 해결 방안을 문제의 상황과 요구사항에 맞게 재구성하여 답변을 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교대를 준비하는 다른 학생들도 이를 참고하면 좋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유도경 학생 그동안 너무 수고 많았고, 즐거운 대학생활, 좋은 교사가 되도록 응원하겠습니다!”

 "Be the change that you wish to see in the world." (당신이 세상에서 보고 싶은 변화가 되어라.) Mahatma Gandhi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