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부산교대 수시 초등교육과(학생부종합) 합격 : 송은수(서울사대부고)

관리자 2024-02-04 21:23:00 조회수 22

안녕하세요 저는 김윤환 선생님 교대 구술면접 대비 여름방학 특강, 파이널 특강 수업을 듣고 2024학년도 부산교육대학교 수시 초등교육과에 합격한 서울사대부고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부산교육대학교는 제시문 기반 면접에서 인적성뿐만 아니라 교육 시사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 이슈가 되고 있는 시사 상식도 물어보기 때문에 너무 어려운 질문이 나오지 않을까 걱정이 많았습니다. 또 다대다 면접이다 보니 다른 학교들과는 다른 면접 방식에 혼자 준비하기에는 많이 혼란스러웠습니다. 이때 교육대학교 면접으로 유명하신 김윤환 선생님 강의를 알게 되어 교대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1. 김윤환T 강의 및 구술에서 도움이 된 점

- 이론 수업

저는 면접에 워낙 자신이 없던 터라 고등학교 3학년 여름방학부터 교대 특강 수업을 들었습니다. 3시간 수업 중 1시간은 김윤환 선생님께서 구술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제시문을 보고 어떻게 빠른 시간 내에 틀을 잡아 제시문을 구조화시키고 답변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십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습니다. 구술 면접은 말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시 주워 담을 수 없어 본인 스스로 빠르게 지문을 파악하고 구조를 잡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김윤환 선생님께서 이해하기 쉽게 구조 잡고 답하는 방식을 알려주시고 특히 당근과 채찍, 기각 논의는 교대 면접뿐 아니라 다른 학교 다른 과 면접을 볼 때에도 너무나 유용한 정보라 아직까지 기억에 남습니다. 이것 외에도 교대에서 나올만한 문제 상황, 교육 시사 등을 설명해 주시고 매 수업마다 많은 자료를 주셔서 집 가서 복습할 겸 읽어본 것도 교육 상식에 대한 기반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지루하지 않게 중간중간 재밌는 썰도 풀고 농담도 해주시며 수업을 해주셔서 재밌게 이론 수업을 들었습니다!

- 시뮬레이션 수업

남은 2시간 수업은 실제 면접처럼 시뮬레이션을 합니다. 저는 이게 너무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처음 보는 친구들 앞에서 모의 면접을 한다는 사실이 너무 떨리고 제대로 답하지 못할까 봐 많이 긴장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어렵고 힘들면 반 친구들도 모두 어려워하고 힘듭니다!! 아무리 어려운 지문도 특강을 듣고 나면 다 스스로 답변할 수 있고 답변을 못하더라도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피드백해 주시니 걱정하지 마세요 ㅎㅎ 그리고 친구들의 답변과 나의 답변을 비교해 보면서 아 나도 이런 부분을 주의해서 답해야겠다.’, ‘이런 각도로도 이 제시문을 해석할 수 있구나.’처럼 친구들의 답변을 들으면서도 도움을 진짜 많이 받습니다. 또 저는 이렇게 많은 사람들 앞에서 답변을 연습하다 보니 실제 면접장에서 학원에서보다 덜 떨었던 것 같아요.

시뮬레이션 초반 수업에서는 제시문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답하기 전 제시문을 보고 준비할 시간을 10분 정도 주십니다. 저는 이론 수업에서 들었던 구조화를 제시문에 한다고 생각하고 답변 준비 시간 동안 최대한 종이에 적지 않고 머릿속으로 답변을 구조화시키려고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처음엔 엄청 버벅거리고 제시문의 핵심도 잘 파악하지 못하고 답변할 때도 있었지만 선생님께서 바로바로 피드백을 해주시고 답변의 내용뿐만 아니라 제스처, 시선, 말투, 말의 속도 등 세세하게 피드백해 주시기 때문에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에 유용했습니다!

파이널 특강에서는 실제 부산교대 면접처럼 3명씩 모의면접을 진행합니다. 한 지문당 2분의 시간제한이 있는데 시뮬 선생님께서 피드백 종이에 나의 답변이 몇 초가 나왔는지도 적어주시기 때문에 저는 너무 답변 시간이 길어 내 생각보다 짧게 대답해야 한다는 것을 파악하고 문제를 고칠 수 있었습니다. 파이널 특강 때 단련한 것을 기반으로 실제 면접을 보면서도 학원에서 한 것처럼만 하자!’는 생각으로 잘 답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교대 면접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하고싶은 말

교대는 구술면접을 통해 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교육 시사, 일반 시사, 인적성을 모두 평가하고 면접의 비중도 크기 때문에 많이 부담스럽고 저 또한 그랬습니다. 하지만 김윤환 선생님의 구술면접 수업을 듣고 교육에 대한 저의 가치관도 생각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수업을 통해 저의 생각들을 입 밖으로 일목요연하게 대답할 수 있게 되어 모든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던 것 같습니다! 평소 말을 잘 못해 면접에 걱정이 많은 학생, 실제 면접 분위기를 연습해 보고 싶은 학생 모두에게 잘 맞을 강의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문제점을 고치는 자신의 노력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교대를 준비하는 모든 학생들을 응원합니다!

<김윤환T와 면접팀의 축하 한마디>

면접T: 구술 면접 시뮬레이션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학생들이 면접의 압박 및 긴장을 이겨내는 것입니다. 비록 면접장을 완벽하게 구현하지는 못하지만, 학생들이 면접을 보러 갔을 때 당면하게 될 여러 상황을 미리 경험해보며 대응 방법을 연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수업 초반에 송은수 학생이 문제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답변을 잘 제시했음에도 다소 긴장하여 답변을 논리적으로 표현하지는 못했던 점이 아쉬웠지만, 여러 시뮬레이션을 경험하며, 점차 긴장을 극복해내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결과 다시 한 번 축하하며, 앞으로도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도록 늘 응원하겠습니다.”

 "If you believe in yourself, anything is possible." (당신이 자신을 믿는다면무엇이든 가능하다.) Miley Cyrus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