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연세대 수시 불어불문학과 (추천형) 합격 : 마서연(양정여고)

관리자 2024-02-04 22:03:45 조회수 17

안녕하세요. 저는 김윤환T 연세대 추천형 면접 FINAL” 수업을 듣고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과에 최종 입학하게 된 마서연 학생입니다. 연세대학교 입학에 있어서 면접 평가가 합격을 좌우하기 때문에 걱정을 하던 와중 지인으로부터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추천받았습니다. 저는 혼자 면접을 준비하면서 답변의 질 뿐만 아니라 말하는 방법에서부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논술 구술 평가에 대한 지식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파이널 수업으로 합격할 수 있었다는 것은 꼼꼼하고 알찬 수업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1. 김윤환T 강의 및 구술 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는 기본적으로 문항별 접근 방식과 효과적인 전달방법을 익히고 논리 있게 구조화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먼저 풀어본 문제를 선생님이 풀이해주시며 제가 놓친 부분과 혼자서는 쉽게 생각할 수 없는 답변 뿐만 아니라 학교 특성에 맞는 생각의 깊이와 답변의 길이 문제 접근 방식을 배우며 제시문에 대한 넓은 시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파이널 수업에서의 가장 큰 장점은 모의면접이었습니다. 실제 면접장에서처럼 선생님 한 분이 계시고 테블릿에 녹화를 한 뒤 피드백을 해주는 형식이었는데 이때 답변의 단어 선택, 말하는 자세, 답변의 길이와 같은 큰 틀 뿐만 아니라 논리 구조와 답변 별로 좋은 점과 수정되어야 할 점, 발표 시간과 제시문 독해 정도 등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피드백을 해주셨습니다. 일대일로 진행 되어 고칠 점을 확실히 인지하게끔 이야기해 주시고 잘한 점에 있어서는 아낌없는 칭찬을 해주시며 도약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주셨습니다. 또한 매일 연속으로 두 번 진행되는 모의면접 덕분에 직전 피드백을 바로 적용해 문제를 풀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효율적이고 효과적이었습니다. 모의면접이 끝난 뒤에는 바로 해설 강의가 이어졌는데 생각나는 공통점, 차이점, 비판내용과 해결방안 제시 등이 없을 때에는 어떤 것을 떠올려 답해야하는지와 답변에 차별화를 두기 위한 것들을 항상 강조하셨습니다. 저는 실제 면접 현장에서 제 답안을 차별화하기 위한 포인트를 떠올리지 못했는데 얼마 없는 시간에도 불구하고 수업때 익힌 것을 발표하는 와중에 떠올려 다각화된 답변을 제시할 수 있었습니다.

 

2. 나만의 구술 학습법

 

면접을 들어가기 전 학교 기출 문제를 모두 숙지하는 것은 기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연세대학교 추천형 면접의 경우 기출 문제가 많이 없기 때문에 문제를 함부로 풀어볼 수 없었습니다. 기출 문제는 제한 시간 내에 영상을 찍어보고 확인한 뒤 이후 시간제한 없이 최대한 많은 답변을 떠올려 풀이를 했습니다. 내 풀이와 예시 답변을 모두 분석하고 비교까지 한 뒤 다시 제한 시간 내에 여러번 영상을 찍으며 한 문제를 최소한 네 번은 풀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면접의 경우 답변 형식과 구조가 중요하기에 학원에서 받은 예시 답변을 참고해 나 자신만의 답변 구조를 설정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전체적인 면접준비 과정 중에서 가장 길게 느껴졌지만 답변 구조를 만들어가며 자주 쓰는 접속어와 반대되는 표현을 최대한 많이 알고 외워 연세대학교 면접 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 면접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논술과 구술의 경우 문제를 풀어내는 것 뿐만 아니라 배경지식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사회, 경제, 국제 이슈를 매일 조금이라도 찾아 읽었으며 학원 수강 이후에는 각종 분야의 이슈 자료를 짜투리 시간을 활용해 읽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면접에 가까워져서는 모의면접을 끊임없이 실시하며 학원과 학교 선생님의 피드백에 집중해 문제를 고치고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답안을 떠올리는 등 답변의 구체적인 디테일 연습에 주력했습니다. 이렇게 문제 읽는 방법, 답변 구조 설정, 답변의 디테일을 챙기는 순으로 연습하며 단계적인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저는 단계적으로 목표를 세워두고 매일 꾸준하게 연습하며 모든 경우를 실전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합격의 가장 큰 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김윤환T와 면접팀의 축하 한마디>

면접T: 연세대 면접은 제시문의 난이도가 높은 편이지만, 제시문의 세부내용보다 문제의 요구사항 및 주제에 초점을 맞춘다면 짧은 시간 동안 충분히 정학한 독해를 해낼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각 제시문의 입장 차이를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는 비교기준점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서연 학생은 매 수업, 시뮬레이션마다 더욱 적합한 키워드 및 비교기준점을 찾아냈다는 점에서 기억에 남습니다. 이는 마서연 학생이 연세대 면접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했고, 이를 답변에 적극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많은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해내기가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마서연 학생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을 전합니다.”

"Time heals all wounds. Be patient and wise with your time." (시간은 모든 상처를 치유한다. 당신의 시간을 인내심 있고 현명하게 사용하라.) - Sophocles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