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세종대 수시 행정학과(논술 전형) 합격 : O정O

관리자 2024-02-04 22:13:55 조회수 19

안녕하세요. 저는 김윤환 선생님의 세종대 파이널을 수강하고 합격한 ㅇ정ㅇ입니다. 원래 저는 타학원 수업을 듣다가 세종대 파이널에 마음에 드는 선생님이 없어서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듣고, 인터넷 서치를 통해 김윤환 선생님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논술은 워낙 경쟁률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사실 큰 기대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논술보다는 수능을 중요하게 여겼는데 수능을 망쳤고 최저를 맞춘 대학이 별로 없었습니다. 세종대도 그중 하나였고, 수능 이후에 실시되어 그나마 시간이 있는 대학이었기 때문에 세종대를 목표로 열심히 했습니다. 학원 수업을 들으며 필요한 내용은 필기하고 암기하려 했고, 그날 들은 해설과 제가 썼던 답안 내용을 비교하며 어느 부분이 틀렸고 뭘 놓쳤는지 체크했습니다. 첨삭받은 내용을 기억하여 최대한 다음 수업 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혼자 할 때와 달리, 학원에서 첨삭을 받으면 예시답안에 쓰여 있지 않은 내용이어도 문제에 적합한 답이면 첨삭 선생님께서 그 부분을 정확히 짚어 말해주십니다. 이런 부분을 통해 창의적인 답안을 쓰는 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지적받은 부분, 보완해야 할 부분 등을 숙지하여 자신의 문제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살리는 쪽으로 공부방향을 잡아야 합니다. 정해진 글자 수를 못 채웠을 땐, 무조건 제가 놓친 부분이 있을 거라 생각했고 다시 읽고 정리하여 글자 수는 최대한으로 채웠습니다. 세종대는 답안 작성할 시간이 충분한 대학이라 개요 작성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개요를 꼼꼼하게 작성하면 답안 작성 시간은 얼마 안 걸려서 1번과 2번을 각각 풀지 않고 한번에 푼 뒤, 같이 작성했습니다. 이때, 자신의 답안 작성이 얼마나 걸리는지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 푼 뒤에는 무조건 검토했습니다. 알아보지 못하게 쓴 글자를 다시 쓰고 문맥이 이상한 문장들은 고쳐 썼습니다. 그리고 이 문장을 써야 할지 말지 고민될 때는 제가 그 답안 내에서 설득할 자신이 있을 때만 썼습니다. 잘 써진 듯해 괜찮아 보이는 문장이라도 답안과 연결할 수 없으면 버렸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은 논제 내용을 정확하고 쉽게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빨랐습니다. 첨삭할 때 점수를 표시해주는데 사실 전 그 점수에 크게 연연하진 않았습니다. 점수로 파악하기에는 못 썼다고 생각한 날이나 잘 썼다고 생각한 날이나 큰 차이가 없어서 점수보다는 구체적인 첨삭 내용에 집중했습니다. 그러니 점수가 낮게 나왔다고 좌절하지 말고 첨삭 내용에 초점을 맞춰 보완하는 방향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학원 수업이 매일 있었던게 아니었기 때문에 학원 수업이 없는 날은 나눠주신 자습 문제를 풀려고 했습니다. 전 의지가 약한 편이라 집에만 오면 나태해져서 일주일 조금 넘는 그 시간 동안에도 자습 문제를 매일 매일 충실히 풀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완결된 답안으로 작성하진 못했어도 대략적인 개요를 작성하고 답안 작성에 필요한 주요 문장들을 쓰는 등의 일은 시험 보러 가기 전 필수로 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 수업의 좋았던 것들 중 하나는 김윤환 선생님께서 나눠주신 훌륭한 퀄리티의 자료들입니다. 그 중 논술 빈출 주제같은 것이 있는데, 어느 정도의 배경지식은 논제의 이해를 용이하게 한다고 생각해서 시험 전에 모두 숙지하려 했습니다. 이외에도 단어, 논술 작성법 등의 자료들을 나눠주셔서 논술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흔히들 논술은 가망이 없다고 말합니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논술을 지원한다면 그때만큼은 최선을 다해 본인에게 후회가 없을 정도로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합격확률이 낮아도 합격하는 사람은 있기 마련이니까요. 수험생 분들 모두 희망하는 대학에 붙기를 응원합니다.


<김윤환T와 첨삭팀의 축하 한마디>

첨삭T : “O 학생처럼 논술을 공부한다면 누구라도 충분히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O 학생이 말한 바와 같이, 대학의 출제의도는 대부분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의도 안에서 논리적으로 정합적이면서도 색다른 답은 그 창의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많은 학생들은 논리적으로 정합적인 창의적인 답을 서술하는 것을 어려워하며, O 학생처럼 적극적으로 자신의 관점을 고수하는 일을 끝까지 유지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그런 점에서 정O 학생은 합격하기 위한 중요한 자신만의 무기를 갈고 닦는 연습을 잘 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최선을 다해 후회없이 대학 합격에 성공한 정O 학생에게 다시 한번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The only limit to our realization of tomorrow will be our doubts of today." (내일을 실현하는 데 있어 우리의 유일한 한계는 오늘의 의심이 될 것이다.) Franklin D. Roosevelt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