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경기대 수시 공공인재학부 논술전형 합격 : 정예림(새롬고)

관리자 2024-02-04 22:21:42 조회수 15

안녕하세요 저는 경기대학교 공공인재학부를 24학번으로 입학하게 될 정예림 입니다. 저는 평소에 내신을 열심히 챙기는 학생이 아니었기에 4~5점대의 내신 성적을 유지해왔습니다. 가고 싶은 대학교가 생기면서 제 내신 성적으로는 원하는 학교는 물론이고 수도권 지역 학교도 가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고2 말부터 정시 위주로 대학 입학을 준비해왔습니다.

논술 전형은 수시 전형을 하나도 쓰지 않고 아예 버리기에는 아깝다고 생각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도 논술 전형을 통해 합격할 것이라고 큰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고3 2월부터 혼자 일요일마다 하나씩 학교별 기출문제를 풀어보며 준비해왔습니다. 평소 제가 쓴 논술 전형 대부분의 최저학력기준인 25를 충분히 맞출 수 있는 모의고사 성적이였고 학교 선생님과의 면담 후 정시로도 원하는 대학 입학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해 교과나 학종은 전혀 쓰지 않고 6논술이라는 수시 원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저는 논술 전형으로 합격한 사례를 제 주변에서 전혀 보지 못했고 학교 선생님 역시 논술보다 정시로 갈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씀하셔서 논술 공부를 소홀히 할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수능 성적이 모의고사 성적들보다 낮은 등급을 받고 수능 후에 논술 전형 파이널 강의를 들으며 논술 공부에 매진한 결과 경기대 최초합이라는 결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6개의 학교 중 경기대학교 한 곳을 합격했지만 계속 꾸준하게 논술 공부를 했으면 더 좋은 결과가 있지 않았을까 아쉬움도 남습니다.

저는 지방에 거주하는 학생으로 주변에 논술 학원이 잘 마련되지 않아서 어쩔 수 없이 독학이라는 방법으로 논술 전형을 준비해왔습니다. 학교별 기출문제 풀이와 예시답안 필사도 제 합격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첨삭을 받을 수 없어 제가 올바른 방향으로 공부하고 있는지 답답함이 있었는데요, 수업을 듣고 첨삭을 받으면서 제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피드백을 받고 고칠 수 있다는 것이 학원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1. 김윤환T 강의 및 논술 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김윤환 선생님 파이널 수업은 저 스스로 독학하며 생각하지 못한 포인트들을 집어주셔서 좋았습니다. 수업을 들으며 제시문에서 놓쳤던 중요한 키워드와 내용 등을 강조해주셔서 저 스스로 생각하지 못한 색다른 시각으로 제시문을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제시문의 풀이도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이를 바탕으로 복습한 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6개의 논술 파이널 강의를 모두 다른 학원에서 들었는데요, 선생님의 수업 스타일이나 분위기가 저와 잘 맞았다고 생각해 그냥 처음부터 김윤환 선생님 강의로 들을걸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제가 지방에 살아서 정규 수업을 못들은 것 역시 많이 아쉽습니다. 첨삭 역시 몇 줄 코멘트를 달아주시기만 한게 아니라 옆면에 빼곡이 꼼꼼하게 제 글의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장점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칭찬을 해주시고 단점에 대해서는 어떤 문제점이 있고 어떻게 보완해야 합격할 수 있는지 말씀해주셔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첨삭은 파이널 강의가 끝나고 메일로 받았습니다. 타 학원에서 파이널 강의를 들었을 때 많은 수의 학생들과 달리 적은 첨삭 선생님들께서 첨삭을 해주셨기에 저는 운이 없게도 마지막까지 무려 두시간을 기다려 직접 첨삭표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메일로 첨삭 결과를 받은 타 학원은 논술시험날 새벽에 첨삭 결과를 받았었는데 김윤환 선생님 수업은 첨삭 결과를 강의가 끝나고 3시간 뒤에 메일로 보내주셔서 시험까지 널널한 시간동안 수업 내용을 복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평소 시험 전에 긴장 때문에 배까지 아플 정도로 불안해하는 성격인데 김윤환 선생님 첨삭 채점표에서 A라는 좋은 등급을 받아서 멘탈 회복에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2. 나만의 논술 학습법

 

논술 전형이 대부분 수능 후에 진행되어 다른 친구들이 노는 것을 보면 같이 놀고싶은 마음이 컸는데요, 한 번 놀고 나면 더이상 논술 공부에 집중할 수 없을 것 같아 논술 공부에만 매진했기 때문에 최초합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논술 파이널 강의만 믿고 안일해지지 않고 저 스스로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예시 답안과 비교하는 등 스스로의 노력을 동반한 태도 역시 합격에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논술 전형을 내신이나 수능 성적보다 더 높은 대학을 가고싶은 후배들 중 정시 위주로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저는 최저가 없는 경기대에 합격했지만 타 학교는 최저를 맞추기 위해서는 수능 공부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논술을 주 전형으로 생각하지 말고 수능으로 대학에 가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논술을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제가 합격한 경기대학교는 문학 작품이 나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평소 국어 공부에서 문학 부분이 제 강점이기도 했고 국어를 잘 하는 편이였기 때문에 더 유리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저처럼 문학에 강점이 있는 후배들에게 경기대학교 논술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또한 인문논술에서 사회탐구 과목의 내용이 제시문에 자주 등장하므로 수능 공부가 논술 시험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최저 충족을 위해서라도 수능 공부 위주로 준비해가며 일주일에 한 번 이상 꾸준히 논술 공부에 매진한다면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윤환T와 첨삭팀의 축하 한마디>

첨삭T : “정예림 학생은 우리가 파이널에서 처음으로 만난 것 같은데, 그에 비해 논술 준비가 잘 되어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스스로 독학하면서 준비한 실력이 이러한 결과로 드러나는 것이겠죠. 합격수기에서도 드러나겠지만, 예림 학생은 차분하고 천천히 하고자 하는 말을 매끄럽게 전개해나가는 능력이 우수한 학생이었습니다. 아마도 독학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고 생각해보는 시간이 많았을 텐데, 그 시간 덕분에 좀 더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이 잘 들어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사실 주위에 논술학원이 없는 환경에서 자신의 대입 전략을 준비하는 일조차 쉽지 않았을 텐데, 끝내 대학에 합격하는 결과를 맞이한 예림학생에게 다시 한번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There is nothing impossible to him who will try." (시도할 의지가 있는 사람에게 불가능은 없다.) - Alexander the Great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