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홍익대 수시 자율전공학과 논술전형 합격 : 서지은

관리자 2024-02-04 22:36:33 조회수 24

1. 김윤환T 강의 및 논술 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저는 논술을 준비한 기간이 짧았기에 최소 시간에 최대 효율을 낼 수 있는 강의가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논술의 기초부터 대학별 특징까지 압축적이지만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는 선생님을 찾았고,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은 매시간 기초적인 글쓰기 방식과 구조적인 논술 방식을 먼저 설명해주신 후 학교별 특징적인 채점 기준을 설명해주십니다. 그 후 함께 제시문과 문항을 읽으며 글쓰기 체계를 설명해주시고, 주의 사항을 세세하게 알려주십니다. 저는 김윤환 선생님의 홍익대학교 파이널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하기 전 혼자 기출 문제를 풀어보았을 때는 홍익대학교의 예시 답안과 방향성이 너무 다른 저의 답안에 답답하였지만, 선생님과 홍익대학교의 문제와 예시 답안을 함께 분석해보며 선생님께서 알려주시는 글의 논리구조와 홍익대만의 답안 서술 양식을 반복해서 연습하자 긴 글을 작성하는 체계가 머릿속에 구조화되기 시작했고, 합격에 가까운 글을 스스로 작성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만큼 짧은 시간에 논술 실력을 증진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 것은 첨삭 조교님들의 설명이었습니다. 제가 작성한 답안 속 놓친 부분을 설명하고 수정하면 좋을 표현을 메모해주셔서 집에 가서 조교님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시 답안을 작성함으로써 글쓰기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파이널 수업에 대한 첨삭에서 여러 번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제가 잘 이해하지 못하자 끝까지 도움을 주기 위해 늦은 시간에도 오픈형 sns를 통해 지문 분석을 돕고 질의를 받아주신 조교님의 열정이 기억에 남습니다. 마지막으로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에서 도움받은 것은 방대한 자료였습니다. 다른 합격생들의 답안과 주요 시사, 그리고 논술에 자주 출제되는 문항 분석을 매시간 나눠주셨으며 파이널 기간에는 예상 문제와 주요 문장 및 어휘 자료를 추가로 받아 혼자 공부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저는 단기간 논술을 준비한 학생이었습니다. 학교 공부와 수능 공부를 모두 해야 했기에 논술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적이었으며, 기초적인 수업을 수강한 경험이 없어서 불안정한 논리 체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랬기에 논술 학원과 선생님을 선택할 때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선생님의 강의력과 첨삭의 퀄리티였습니다. 부족했던 저의 기초에도 불구하고 김윤환 선생님의 압축력있는 강의력과 조교님들의 꼼꼼한 첨삭이 있었기에 홍익대학교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2. 나만의 논술 학습법


저는 항상 먼저 학교 기출을 다운 받아 혼자서 시간을 재고 답안을 완성했습니다. 후에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주의해야 하는 논술 포인트와 조교님의 피드백을 메모했고 집에서 이를 모아 노트로 단권화 시켰습니다. 여러 해의 기출 문제가 모인 단권화 된 노트를 반복해서 읽을수록 홍익대학교만이 추구하는 논술 포인트들이 익숙해졌고 이를 통해 새로운 문제를 마주했을 때에도 해당 스타일로 매끄럽게 글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버스나 지하철과 같이 이동 시간에는 김윤환 선생님이 주신 자료집을 읽으면서 논술에 자주 출제되는 이론과 시사 정보를 배경지식으로 익힐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자료집들은 강의 시간뿐만 아니라 자습하기에도 충분한 배경을 만들어주셨다는 점에서 제가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에 가장 크게 만족한 부분들 중 하나였습니다.

시험이 임박해지자 저는 노트에 메모한 필기와 제 답안을 모두 모아 메타인지 공부법을 수행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이 강조하는 포인트를 익혀 조교님이 첨삭해주시듯 이전에 작성한 답안을 스스로 채점해보며 교정할 부분을 스스로 체크하고 다시 작성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해 반복했습니다. 점점 글을 쓰기 전 구조를 세우는 시간이 단축되었고 문장과 글 전체의 서술도 자연스러워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 논술을 시작할 때는 얼마 남지 않은 시험에 불안하였고 내가 논술 실력이 늘까하며 스스로에 대한 의심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김윤환 선생님이 항상 하시는 말처럼 논술은 정답이 있는 시험임을 되새기며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데 집중했고 결과적으로 원하던 학교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3. 후배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

 

논술을 비교적 짧은 시간 공부해야 하는 학생도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를 바탕으로 반복적으로 포기하지 않고 학습한다면 기대하는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을 것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좋은 선택과 성실한 공부를 통한 합격을 기원하겠습니다.

 

<김윤환T와 첨삭팀의 축하 한마디>

첨삭T : “서지은 학생이 소개해준 자신의 답안을 스스로 첨삭해보는 것 또한 좋은 논술 공부법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채점자가 되어서 자신의 답안을 첨삭해보는 경험은 자신의 글쓰기 실력을 보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파악할 수 있게 해 줄 뿐 아니라, 학교 측 채점 기준을 정확하게 숙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답안의 완성도를 올려줄 뿐만 아니라, 부족한 부분과 잘한 부분을 스스로 명확하게 인지하는 기회를 제공해 막연한 불안감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지은 학생은 논술시험을 준비한 기간이 길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공부법을 적극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원하는 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지은 학생의 홍익대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홍익대에서 소중한 경험들을 쌓아갈 지은 학생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Dreamers are not those who dream during the night, but those who dream all day and make it a reality." (꿈꾸는 사람들은 밤에 꿈꾸는 사람들이 아니라, 종일 꿈꾸고 그것을 현실로 만드는 사람들이다.) - Stephen King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