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건국대 수시 영어영문학과 논술전형 합격 : 홍윤수(신목고)

관리자 2024-02-04 22:42:29 조회수 62

안녕하십니까, 2023년 김윤환 선생님의 논술 수업을 듣고 건국대학교에 합격하게 된 홍윤수라고 합니다. 효율적으로 논술을 준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이전에 한 번도 논술 공부를 해보지 않은 저도 조금 늦게 공부를 시작했지만 단기간에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1. 김윤환T 강의 및 논술 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우선, 해설 강의 이전에 시간제한을 두고 기출 문제를 풀게 되는데 저는 이 점이 굉장히 좋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논술 공부를 혼자서 하게 되면 문제를 푸는 시간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이 생각했을 때 답안이 다 완성된 것 같을 때까지 계속 원고지를 붙들고 있거나, 시간을 재더라도 정확히 지키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실제 대입 논술 시험은 시간제한이 있고 종료되면 칼 같이 답안지를 뺏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수험생들은 논술 공부를 할 때마다 시간제한을 염두에 두고 공부를 해야 하고,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 구성은 그것을 아주 잘 연습 시켜줍니다. 곧 이어 바로 해설 강의가 시작되기 때문에 답안을 다 완성하지 못하고 내면 자신이 손해를 보는 느낌이 들어 어떻게든 시간 안에 답안을 완성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그리하며, 대입 논술 문제에 적응하게 되어 작성 시간은 자연스럽게 조금씩 단축되게 됩니다.

다음으로 본 강의에 들어가게 되면 선생님께서는 매 수업마다 현 시행 대입 논술의 기본적인 유형들을 간단하게 설명해 상기시켜주십니다. 그래서 저와 같이 논술의 기본적인 것들을 배우지 못하고 중간에 정규반부터 듣게 된 학생들도 문제없이 수업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들의 기출을 보면 그 유형들에서 벗어나는 문제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업을 열심히 들으면 모든 유형에 저절로 적응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현 대입 논술에선 제시문들 속 요소를 구체적으로 개념화하고 그것들 간의 연결을 통해 논리적인 근거들을 제시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김윤환 선생님께서는 이것을 선생님만의 여러 용어를 사용하셔서 항상 강조해 수험생들이 저절로 체득하도록 하십니다. 수업을 열심히 듣다 보면 논술 문제들에 갈수록 익숙해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학원에 제출한 답안에 대한 첨삭 시간은 그 다음번 수업 날에 가지게 됩니다. 첨삭 팀 선생님들께서는 괜찮게 쓴 부분과 고쳐야 할 부분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시고 또 부족한 부분은 어떤 내용으로 대체하면 좋을지 까지도 꼼꼼하게 설명해주십니다. 그래서 매번 새로운 것을 깨닫고 얻어가는 것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내 장점은 기억해 두었다가 또 사용해보고 단점은 계속 보완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해설 자료에는 학교의 예시답안 뿐만 아니라 여러 모범 답안들을 첨부해주셔서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답안 도출 과정을 생각해볼 수 있고 여러 표현법들도 익힐 수 있습니다. , 여러 읽기 자료들을 주시는데 특히 윤리 관련 자료집들이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대입 논술의 대부분의 쟁점들이 윤리 쪽에서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학교별 수업으로 넘어가면 정형화된 유형이 있는 대학들의 특징과 답안 작성법은 매 수업시간마다 저절로 암기가 될 정도로 반복해서 강조해주십니다. 정규반에서 논술 실력을 어느 정도 다져놓은 학생들이 학교별 수업을 수강하게 되면 해당 대학 논술 실력을 순식간에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2. 나만의 논술 학습법


저는 흔히 수험생들이 생각하는 좋은 대학에 가기에는 조금 부족한 내신 점수로 고등학교 생활을 끝마쳤고, 정시 실력은 더욱더 좋지 않아 스스로 전혀 마음에 들지 않는 대학에 재학 중이었습니다. 수시에 논술 전형이라는 것이 존재하는지도 모르고 있었던 저에게 작년에 논술 전형으로 대학에 합격했던 친구가 논술을 써보라고 추천해주었습니다. 내신과 정시는 사실상 저에게 없는 카드나 다름없었기 때문에 저는 논술로 꼭 좋은 대학을 가겠다고 마음을 먹었고 정말 간절한 마음을 가지고 준비를 하였습니다. 부모님께서 반대하시는 상황에 거의 지원도 못 받는 상태였기 때문에 합격을 위해서 저는 더욱더 진지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공부 이전에 일단 이러한 간절함과 진지하게 임하는 태도가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대학 입시라는 것이 최선을 다해도 붙을까 말까 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언제나 집중해서 똑바로 준비해야 했고 그러한 태도가 부족한 역량을 지닌 저를 합격으로 이끌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학원에서 해설을 들은 뒤 독서실로 돌아가면 꼭 다시 논제를 펼쳐놓고 해설 시간에 선생님께서 보여주셨던 답 도출 과정을 다시 한 번 스스로 거쳐보았습니다. 그리고 문제의 요구사항과 제시문을 읽으면서 계속 출제자의 의도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단 대학 측에서 원하는 답을 맞추는 것이 제일 중요했기 때문에, 출제자의 입장이 되어 제시문을 반복해서 읽어보며 끊임없이 여러 가지 경우를 떠올려 보아서 왜 예시답안과 같은 답이 나오게 되는지를 생각해보았습니다. 말이 조금 추상적이기는 하지만, 앞으로 수험생 분들께서 시간을 가지고 끊임없이 생각을 하는 공부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내용이 논술의 주제가 되는 사회·문화와 윤리 과목을 사탐으로 선택하지 않고 역사 과목을 선택했었기 때문에 배경지식이 부족해서 제시문을 이해하기 힘든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원에서 나눠주시는 자료를 읽어보기도 하고 따로 논술 주제 자료들을 찾아보아 배경지식을 늘려가는 과정도 거쳤습니다. 논술 실력 향상에 있어서 남들보다 훨씬 적극적인 태도를 수험생분들께서 가지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후배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


앞으로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하시는 모든 수험생 여러분, 좋은 결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윤환T와 첨삭팀의 축하 한마디>

첨삭T : “홍윤수 학생은 진정성 있는 태도가 인상적인 학생이었습니다. 항상 예정된 수업시간보다 일찍 와서 나눠준 자료나 지난 답안들을 검토하면서 진지하게 수업을 기다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첨삭 시간에도 선생님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다음에는 더 나은 답안을 작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태도를 보여주던 학생이었습니다. 글쓰기 실력이 늘지 않아 지치는 순간이 있었을 텐데도 힘든 내색 없이 윤수 학생은 항상 꿋꿋하게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시간과 간절한 마음이 윤수 학생에게 건국대 합격이라는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윤수 학생이 논술을 준비하는 모습을 옆에서 한 번이라도 본 사람이라면 결코 논술 합격이 개인의 운과 재능에 달려있다고 단언하지 못할 것입니다. 논술을 준비하면서 원하는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해봤던 경험들이 앞으로의 윤수 학생의 삶에 힘이 되어주기를 바라며, 건국대에서의 생활도 항상 행복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Happiness is not something ready made. It comes from your own actions." (행복은 이미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그것은 당신의 자신의 행동에서 비롯된다.) - Dalai Lama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