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경희대 수시 스페인어과 논술전형 합격 : 윤지원(둔촌고)

관리자 2024-02-04 22:59:11 조회수 23

안녕하세요 저는 김윤환 선생님의 추석특강 경희대 파이널을 듣고 경희대학교 스페인어과 논술전형에 합격한 윤지원입니다. 타학원에서 논술의 기초는 쌓아왔었고 제가 정말 원했던 경희대는 다른 선생님의 수업을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에 김윤환 선생님의 추석특강을 듣게 되었습니다.

 

1. 김윤환T 강의 및 논술 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은 만족이었습니다. 정말 깔끔하고 중요한 부분만 기억에 남는 효율적인 수업이었습니다. 사실 김윤환 선생님의 정규 수업을 들은 것은 아니라서 특강만 듣는 것에 걱정이 있었는데 호불호없이 모두가 듣기 좋은 수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경희대의 변별포인트를 잡아주셨는데 비판지점 최대한 여러 개 찾기, 양면평가 가능하다면 무조건 하기 등등의 포인트를 잡아주셨습니다. 이러한 세심한 포인트들이 합격답안으로 가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해설을 해주실 때 요약을 굉장히 쉽게 하신다고 생각이 들어 유심히 선생님의 수업을 집중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때 깨달은 것이 아무리 지문내용이 어렵더라도 그냥 문단안에서 중요한 문장만 쭉 읽고 한문장으로 정리하고를 반복하다보면 답안이 써내려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뒤로 전 지문이 어려울 때면 힘을 쫙 빼고 약간 김윤환 선생님처럼 쉽게 순서대로 문장을 정리했었는데 이게 후에 논술 쓸 때 너무너무 도움이 되었어요!!

또한 김윤환 선생님 수업의 가장 좋은 점은 자료였습니다. 보통 타학원의 경우 학교의 예시답안만 제시하여 주시면 김윤환 선생임의 수업에서는 학교 예시답안 포함 3개의 예시답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학교 예시답안 기준으로 제가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문장들을 연구팀의 예시답안을 참고하여 눈에 익힐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첨삭은 첨삭 선생님들께서 따로 진행하셨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이 첨삭하지 않아서 걱정되었는데, 정해진 채점표에 맞게 점수를 촘촘히 매겨주시고 정말 친절하게 잘 설명해주셔서 논술실력이 오르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2. 나만의 논술 학습법

 

저의 논술공부방법에 대해 말해보자면 저는 우선 5월달부터 논술을 시작하였습니다. 실질적으로 10월달부터는 수능에 매진하였기 때문에 약 5~6개월정도 논술공부를 했습니다. 14시간 학원 수업을 받았고 그 후 리라이팅과 복습 포함 2~3시간정도 따로 논술공부를 하였고 나머지 8~9시간 정도는 수능공부를 하였습니다. 논술이 수능공부에 악영향을 줄 것이다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저는 논술공부가 딱히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수능공부가 너무 지치고 집중안될 때 논술공부를 했던 거 같습니다.

논술 공부를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꾸준함이라고 생각합니다. 논술은 도박이라는 주변의 말에 휘둘리지않고 자신의 신념대로 확실하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전 밥먹을 때, 버스 탈 때 등 짜투리 시간에는 학교의 예시답안을 읽었는데 이는 각 학교가 좋아하는 서술어, 문장구성들을 자연스럽게 익히기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자투리 시간에는 예시답안 읽는 것을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논술 실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수능최저입니다. 최대한 높은 수능최저를 맞추는 것이 경쟁률도 줄어들어 합격에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논술합격을 1순위에 두어서는 안되며 나는 수능으로 가야지!!라는 생각으로 정시 공부 열심히 하시고 최저는 당연히 맞추고 들어간다는 생각으로 수능장에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수능이 기대에 못 미쳤을 때 여러분은 논술이라는 희망이 남은 것입니다. 논술장에는 논술을 오래 준비한 학생들도 있지만 정말 극박하게 준비하고 온 학생들이 더 많기 때문에 학기 초부터 논술을 준비한 학생들이 유리할 수밖에 없으며 거의 합격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3. 후배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

 

말이 길어졌지만 .. 결론은 지금 논술전형을 고민하시는 학생들은 하시는거 너무너무 추천드리고요! 자신이 정시로 갈 수 없는 대학을 논술로 가는 것이니만큼 수능 전까지는 수능공부에 80퍼센트정도 할애하시고 논술공부를 할 때는 무조건 집중해서!! 이 내용은 한번에 끝낸다는 생각으로 효율적으로 공부하시 길 바랍니다. 그리고 .. 논술은 무조건 빨리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 ㅎㅎ

 

<김윤환T와 첨삭팀의 축하 한마디>

첨삭T : “경희대학교처럼 수능 최저가 있는 학교의 논술 시험을 대비할 때 중요한 것은 수능 공부와 논술 공부 계획을 균형적으로 세우는 것입니다. 논술 실력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수능 최저를 맞추지 못한다면 원하는 학교에 합격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실제 최저를 맞추지 못해 지원한 학교에 시험을 보러가지도 못하는 학생들이 자주 발생하곤 합니다. 이를 고려할 때 윤지원 학생이 공부법에서 언급해준 수능 공부과 논술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원하는 목표를 향해 능동적으로 노력한 지원 학생의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원했던 대학에서 즐거운 학교생활을 해나갈 지원 학생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Do not wait to strike till the iron is hot; but make it hot by striking." (철이 뜨거워질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그것을 때려서 뜨겁게 만들어라.) - William Butler Yeats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