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경희대 수시 국어국문학과, 홍익대 수시 자율전공 논술전형 합격 : 신지윤(숙명여고)

관리자 2024-02-04 23:00:07 조회수 27

1. 김윤환T 강의 및 논술 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일단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 자체가 유쾌하기 때문에 저에게는 고단한 고3 수험생활 중 김윤환 선생님의 논술수업 시간만이 가장 기다려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는 고3 3월부터 논술준비를 시작했는데 그 시기가 왠지 늦은 감이 있는 것 같아 마음이 급하기도 했고 자신감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기본반 수업을 두 달 듣고 김윤환 선생님반으로 갔었는데 어떤 반을 들어가도 선생님들께서 수업 전에 논술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매번 강조해주시니까 반선택을 하실 때 저처럼 꼭 기본반이 아니더라도 주저하지 마시고 원하는 반으로 바로 들어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들어간 반은 연서성반이었는데 타대학의 기출문제까지 풀이하는 수업이어서 연서성 외에도 다양한 대학의 논술을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연서성반으로 들어갔지만 원서를 낼 때 타대학에 지원을 해도 이미 수업에서 접해본 경험이 있어서 시험 준비가 수월했습니다. 수업시간에 다양한 기출을 풀기 때문에 그중에서 자신에게 잘 맞는 학교의 시험을 고를 수가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도표가 포함되는 문제유형에 자신이 없어서 성균관대의 논술문제보다는 도표문항이 없는 학교논술에 집중하기로 하였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수업시간에 양질의 자료들을 많이 주시는데 그중 특히 파이널 때 배부되는 '시험장 가며 읽는 자료'가 제일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자료는 시험장으로 이동하는 차 안에서 읽기에 편했고 수업 때 강조하신 논술의 기본적요소를 상기시키며 가볍고 빠르게 다 읽는 것이 가능해 효과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2. 후배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

 

선생님께서 주신 읽기자료는 각종 분야의 배경지식을 쌓아두는 것이라 중요하니 다 읽어보도록 해야 합니다. 인문논술은 어떤 문제가 출제될지 전혀 모르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배경지식을 쌓아두면 남들보다 제시문을 빠르게 이해하는데 매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대학 홈페이지의 합격자 답안이나 선생님이 선정하신 우수답안을 여러 번 보면서 내 답안과 비교해보고 논술시험에 사용하기 좋은 단어나 문장표현들을 메모해 놓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학원에서 수업했던 기출문제복습과 나눠주시는 우수자 답안을 자주 보거나 필사했습니다. 또한 논술 배경지식에 도움이 되는 읽기자료를 주셔서 그 자료를 자주 읽었습니다. 첨삭 선생님들께서는 제가 쓴 글에 대해 첨삭해주셨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보완을 하여 리라이팅을 하였습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다보니 빠른 시간 내에 논술전형을 잘 준비할 수가 있었고 점점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합격수기를 쓰는 지금, 만약 학원을 다니지 않았다면 과연 제게 이런 시간이 찾아왔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그동안 가르쳐주신 김윤환 선생님께 너무나 감사한 마음이 가득합니다. 혹시 저처럼 논술을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하신 분들께는 김윤환 선생님 수업을 적극 추천합니다. 김윤환 선생님과 첨삭 선생님들께서는 실력이 있으시고 친절하게 잘 가르쳐주시니 부담 없이 논술수업을 시작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처음 접하게 되는 시간에도 너무나 친절하셔서 논술학원을 생각하면 편안한 느낌마저 들게 됩니다. 여러분도 주저하지마시고 김윤환 선생님 수업에 오셔서 반드시 합격의 영광을 안으시길 바랍니다.


<김윤환T와 첨삭팀의 축하 한마디>

첨삭T : “신지윤 학생이 말해준 것처럼 학교별로 출제하는 논술 문제 유형에 있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가진 글쓰기에서의 강점이 잘 드러나는 유형의 문제를 출제하는 학교를 지원해 준비하게 된다면 결과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다양한 학교의 문제 유형을 접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글쓰기에 대한 객관적 검토를 통해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윤 학생이 경희대에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도 평소 자신의 글쓰기 실력을 객관적으로 검토해보는 시간을 충분히 가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윤 학생의 경희대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앞으로 또 다른 목표를 향해 멋지게 나아갈 지윤 학생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Knowledge is of no value unless you put it into practice." (지식은 실천에 옮기지 않는 한 아무런 가치가 없다.) - Anton Chekhov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