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이화여대 수시 의류산업학과 논술전형 (전액장학금) 합격 : 임소윤(진선여고)

관리자 2024-02-04 23:04:54 조회수 25

안녕하세요, 저는 김윤환 선생님 이대 3회 특강을 수강하고 전액 장학금으로 논술전형에 합격하게 된 임소윤입니다. 저는 현역 때 타 학원 정규반을 1년 내내 다니며 세 학교의 논술 시험을 보았지만 모두 불합격했습니다. 그 후 반수를 결심한 올해에는 현실적으로 시간이 부족했기에 평소에는 정시 공부에 집중했고, 논술은 대학별 특강만을 수강하며 효율적인 공부를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이에 따라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수업방식을 지닌 김윤환 선생님의 특강을 수강하기로 선택했습니다.

 

1. 김윤환T 강의 및 논술 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저는 타 대학에 대한 준비는 해봤으나 이화여대 논술은 아예 접해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직전의 단기 특강만을 수강하고 합격한 특수한 케이스입니다. 따라서 단기간에 압축적인 강의를 통해 이화여대 논제의 특성을 이해하고 체화하는 것이 중요했는데요.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로 대학이 중요시하는 각 문항의 포인트와 원하는 답안의 스타일에 대해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강의 시에 그 문항의 유형에 대한 일반적 설명, 그리고 대학이 해당 문항에서 특별히 선호하는 포인트를 설명하셨기에 각 문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러한 문항의 이해 후에 제시문을 함께 읽어보고 키워드, 구절 등의 글감들을 뽑아내는 논리적 과정을 정리하여 보여주셨는데, 이러한 과정들을 저 스스로 다른 새로운 논제를 풀 때도 적용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이전에 들었던 타 논술 수업은 선생님의 말씀이 두루뭉술하고 너무 지나치게 포괄적이거나, 혹은 너무나 지엽적인 등 그래서 어떻게 쓰는 게 정확한 정답이라는 거지?’ 하는 논술에 대한 회의감이 들게 하기도 했었는데, 김윤환 선생님은 일관되고 분명한 설명으로 꼭 써야 할 것에 대해 확실한 체계를 통해 설명해 주셨기에 이대로 하면 붙을 가능성이 있겠다는 자신감을 갖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화여대 인문 2 논술의 경우 일반적인 인문 논술 유형의 문제 1,2와 간단한 수리 유형의 문제 3이 출제되는데, 문제 1,2는 김윤환 선생님이 직접 진행하시고 문제 3은 수리 선생님이 들어오셔서 진행했기 때문에 더 효율적인 수업 진행이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논술 첨삭 역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혼자서 논술 문제를 풀고 문제점을 스스로 찾아나가는 것은 사실상 불가하기에 많은 학생들이 논술 학원을 찾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김윤환 선생님 반의 첨삭은 정확하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제 결점들을 잘 집어내어 주셨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제가 문제를 풀 당시에는 미처 생각해내지 못한 부분과 글감을 뽑아내는 데에서 놓친 요소들, 그리고 답안을 쓸 때 실수한 부분들을 잘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가 잘 쓴 부분에 대해서는 아낌없는 칭찬을 해주신 점도 저에게 논술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어 결과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들을 바탕으로 그 대학교가 원하는 답안에 맞게 쓰고 있는지, 수업 내용을 잘 체화했는지를 확실히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복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신 자료를 통해 대학교에서 제시한 예시 답안뿐만 아니라 다른 다양한 합격권의 답안들, 자주 출제되는 쟁점들을 읽어볼 수 있었고, 수리 문제만 집중적으로 풀어볼 수도 있었기에 짧은 기간의 준비만으로도 많은 연습과 자신감을 가지고 논술 답안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강의와 논술 첨삭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고 그것이 전액 장학생으로 논술에 합격하는 좋은 결과를 안겨주었다고 생각합니다.

 

2. 나만의 논술 학습법

 

저는 단기간에 논술을 준비했기 때문에 효율성을 가장 중점으로 두었습니다. 학원 수업을 받고 돌아오면 그날 푼 논제에서 얻어갈 점, 내가 놓쳤던 점들을 메모지 하나에 쓴 후 다음 수업 때 첨삭을 받으면 그 메모지의 내용과 비교하여 개선점과 잘한 점을 정리하고, 아예 잘못 생각한 문제가 있다면 첨삭 내용을 기반으로 다시 써보는 방식을 통해 복습하였습니다. 조교님들의 첨삭도 물론 자세히 이루어졌지만, 그에만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선생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하여 본인의 답안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앞으로 개선할 점을 찾아보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해당 대학교 홈페이지의 논술 관련 자료는 무조건 읽어보아야 합니다. 이는 학교별 고사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의 기본 소양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학원에서 제공하는 자료만으로도 해당 학교가 원하는 논술 답안의 스타일을 잘 파악할 수 있지만, 보다 더 확실한 학습을 위해서는 꼭 논술 가이드북 등의 학교 출처 자료를 잘 읽어보는 것이 준비를 바른 방향으로 하고 있다는 자신감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단기간의 준비만으로 이화여대 논술에 장학생으로 합격한 것에는 확실하고 분명한 강의와, 친절하면서도 정확한 첨삭, 그리고 스스로 더 잘 쓰려는 욕심을 가지고 노력하는 태도가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자기와 잘 맞는 학교의 논술 유형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문장을 간결하고 짧게 쓰는 것을 힘들어했는데, 마침 이화여대가 선호하는 상세한 답안의 스타일이 저와 잘 맞았습니다. 물론 정규반을 꾸준히 다니며 훈련하면 자신의 스타일과 상관없이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었겠지만, 저는 반수생의 신분이었기에 그만큼 연습할 시간이 없었고, 저의 글쓰기 스타일과 잘 맞는 대학을 운 좋게 만난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므로 시간이 충분하다면, 일단 다양한 학교의 논제를 접해보며 자신과 맞는 논술 유형의 학교는 어디가 있는지 먼저 파악하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준비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겁먹고 자신감을 잃을 필요도 없습니다. 입시의 특성상, 정시 결과에 따라 논술을 안 보러 갈 수도 있는 등 논술에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마련이기에 자신감을 가지고, 걱정할 시간에 논제 하나라도 더 보려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올바른 수업을 듣고, 올바른 방법으로 당장 주어진 논술고사를 성실히 대비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김윤환T와 첨삭팀의 축하 한마디>

첨삭T : “논술 시험을 준비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자신의 답안을 보완해나가는 것입니다. 흔히 학생들은 오랜시간 글을 자주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논술 실력이 향상될 것이라고 오해하곤 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글에 대한 의식적인 노력과 고민 없이는 쉽게 향상되지 않는 것이 글쓰기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임소윤 학생은 주어진 시간 동안 자신의 답안에 있어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끊임없이 생각하고, 이를 통해 다음에 더 나은 답안을 쓰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결실이 소윤 학생에게 이대 합격이라는 좋은 결과로 나타났다고 생각합니다. 소윤 학생의 이대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앞으로 또 다른 목표를 향해 적극적으로 나아갈 소윤 학생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The most important thing is to never stop questioning." (가장 중요한 것은 의문을 가지는 것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 Albert Einstein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