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전주교대 정시 초등교육과 합격 : 이은지(효원고)

관리자 2024-02-25 22:20:08 조회수 13

교사는 제가 오랜 시간 동안, 어쩌면 일평생을 꿈꾸었던 진로입니다. 그러나 막상 1단계 합격이 되고 나니 기쁨도 잠시, 오랜 시간 정시 준비로 인해 면접 준비를 단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었던 탓에 막막했었습니다. 교대 면접을 준비하며 가장 잘한 선택은 아토즈 구술 학원을 다닌 것입니다. 많은 조언과 배움을 주시고 꿈꾸던 직업에 한 발짝 더 다가가게 도와 주신 김윤환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저와 비슷한 다른 학생들도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후회 없는 선택이었다고 생각하길 바라며 기쁜 마음으로 합격 수기를 작성합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은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결정적인 이유 첫 번째는 질 높은 수업입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교대 파이널 수업은 면접 전날까지 5일간 시행되는 수업이었습니다. 첫날은 OT와 기본 면접 준비를 위한 수업을 두 시간 가량 진행하고 교대별로 분반하여 모의면접을 한 시간 동안 짧게 진행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첫 수업을 듣고 들었던 생각은 재미있다는 것입니다. 수능을 위한 공부만 하느라 교육에 대해 탐구할 기회가 없었으나 오랜 시간 꿈꿔온 관심 분야에 대해 배우고 필기하는 것에서 무척이나 흥미를 느꼈습니다. 말 그대로 눈을 반짝거리며 수업을 들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교육은 다소 보수적이고 학문적인 분야이니 딱딱하고 어색한 분위기의 강의일 것이라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은 기본적인 교대 면접에 대한 태도나 면접에 필요한 배경지식 등을 배울 수 있으면서도 가끔은 웃음도 나오는 유쾌한 수업이었습니다. 교육에 문외한인 사람들도 이해하기 쉽고 지루하지 않게 설명해 주신다는 점이 김윤환 선생님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무엇보다 심도 있게 다루어 주시는 교육 시사 문제들이 선생님 수업의 핵심입니다. ‘요즘 이러한 이슈들은 교육 사회에서 어떠한 관점으로 보고 있으니 구상을 그러한 방향으로 잡으면 좋다라는 틀을 기본으로 배우게 됩니다. 특히 교육 4대 문제로 꼽히는 것 중 중요하다고 짚어 주신 저출산과 다문화 이슈가 면접 문제로 그대로 출제되어 편안한 마음으로 수월하게 답변했습니다. 그리고 면접 논리구조와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시는데, 면접 준비가 처음이었던 제게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논술과 달리 휘발되는 구술의 특성상 답안을 두괄식으로 구상해야 면접관이 의도를 잘 파악할 수 있다는 선생님의 말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 말을 늘 유념하고 알차게 답안을 구상하려고 했던 점이 저를 최초합으로 이끌어 준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두 번째 장점은 학원에서만 받을 수 있는 풍부한 자료입니다. 교대 면접은 교육뿐만 아니라 시시각각 변하는 우리 사회와 엮어 교육 방향을 묻는다는 점에서 풍부한 배경지식과 식견을 요합니다. 학원을 다녀야겠다고 생각하기 전에 유튜브를 보고 혼자 공부할 때 가장 막막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현 교육 사회를 아우를 수 있는 많은 자료가 필요했고, 그 자료 또한 검증된 것이어야 했고, 더불어 요즘 사회에 어떠한 것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지, 그것이 교육 사회에서 어떠한 시선으로 평가되고 있는지 등등. 말하자면 전문가의 의견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아토즈에서 매번 나누어 주셨었는데, 타 교대들의 모범답안이나 선배들의 답안 구상 팁, 교육 분야에서 중요하다고 대두되는 사회 이슈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등을 정리해서 주십니다. 이렇게 질 높고 방대한 자료들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매일 받은 자료들은 그날그날 소화를 했고, 중요하다고 필기했던 이슈나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다른 관점 등을 백지에 따로 정리해서 면접실에 들어가기 전까지 읽고 또 읽었습니다. 이렇게 읽었던 자료에서 저출산 고령화와 다문화사회 문제가 그대로 출제되어 놀라기도 했습니다. 특히 저는 기출문제를 혼자 읽고 답안을 구상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닌, 모범답안과 해설 강의를 활용하여 내 답안을 피드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었습니다. 그날 수업이 끝나면 모의 면접 때 촬영한 제 답안을 돌려 보며 그날 받은 자료, 비슷한 제시문을 활용한 타 교대들의 모범답안, 그리고 선생님의 해설 강의와 비교하여 답안을 다시 구상해 보는 과정을 반복했습니다. 이렇게 수차례 답안을 고쳐 나가며 모범답안에 가장 가깝게 다듬는 연습이 있었기에 답안 구상 능력을 금세 기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받은 자료들을 면접 당일 구상실에 들어가기 직전까지 되뇌이고 머릿속에 넣으려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함께했기에 선생님의 수업을 200% 활용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아토즈의 또 하나의 큰 메리트로 꼽히는 세 번째는 실력 있는 조교 선생님들과 함께하는 모의 면접 프로그램입니다. 첫날이라 긴장한 학생들을 배려하여 친절하고 편안하게 진행해 주신 조교 선생님들 한 분 한 분이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정시 면접은 다들 처음이니 걱정할 것 없다, 해 본 적이 없어서 떨릴 테니 너무 긴장하지 말고 편안하게 대답하면 된다, 등의 조언에 덜 떨고 도전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 덕에 자신감을 얻고 즐겁게 5일 동안 출석했다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결정적이었던 장점은 타 학생들과의 상호 평가입니다. 물론 면접관 역할을 해 주시는 조교 선생님의 정성스러운 피드백과 평가표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이 면접관의 입장이 되어 타 학생들을 평가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만으로도 적지 않은 의미를 갖습니다. 그리고 면접을 진행하는 학생 입장에서도 실제 면접장과 유사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 실전 대비를 보다 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모의 면접이 끝나면 타 학생들이 제 면접을 평가해 준 포스트잇을 받을 수 있어 조교 선생님 한 분의 평가지보다 많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과 아토즈 조교 선생님들의 모의 면접은 그 어디에서도 따라올 수 없는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저를 비롯한 수많은 학생들의 합격이 그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주변 지인들에게 많이 추천하기도 했습니다. 이 수업을 듣지 않았다면 저의 최초합은 없었을 것입니다.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하게 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학생들도 교대 면접을 준비하고 있다면 고민 말고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셔서 저처럼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