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공주교대 초등교육과 정시전형 합격 : 이경준(두루고)

관리자 2024-02-25 22:37:00 조회수 17

안녕하세요. 저는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공주교육대학교에 정시 전형으로 합격한 이경준입니다. 교대 1차에 합격했지만 면접은 막연했고 두려웠기 때문에 면접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자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무엇보다 교대는 일반 종합 대학과 다르게 교원을 양성하는 특수 목적의 대학이기에, 면접 또한 일반 대학과 다르게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일반 면접 학원이 아닌 교대 입시의 전문가인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선택했고, 그 선택을 후회하지 않았습니다.

 

1. 김윤환T 수업 및 구술 시뮬레이션이 도움이 된 점


대학 면접을 처음 접해본 제 입장에선 제시문을 해석하는 방법, 답변을 구상하는 방법조차 제대로 습득되어 있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김윤환T의 수업을 통해 기본적인 제시문 해석법을 배우고 대학이 요구하는 답변의 형태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학생분들 또한 수능 끝난 뒤의 제 모습과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시문 해석에 대한 기초가 없더라도 김윤환T의 수업은 면접 답안의 형태를 도식화하여 이해를 편리하게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도식화 과정을 통해 머릿속에 정보를 오래 남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수업을 받고 구술 시뮬레이션을 같이 진행한 결과, 수업 내용을 모의 면접에 적용해봄으로서 실전적 감각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평소 발표에 자신이 있다고 생각했으나 구술 시뮬레이션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었고,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피드백 해주시는 조교님들과 동료 평가를 통해 자기 객관화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또한 김윤환T가 도식화한 답변 구조를 적용해보는 과정을 통해 답변의 논리체계를 수월하게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기 성찰 과정과 수업 내용 적용을 통해 자연스레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고, 이는 실제 면접에서 긴장하지 않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술 시뮬레이션이 끝난 뒤 김윤환T의 해설 강의를 통해 제 답변과 모의 답안 간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었고, 차이점을 위주로 답변을 수정해나가며 논리적인 답변 체계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구술 면접은 정해진 답변이 존재하며, 단순히 말을 잘한다고 대학에 붙을 수 있는 것이 아님을 해설 강의를 통해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2. 자신만의 구술 공부법


첫 번째로 학원에서 제공해주는 자료를 꼼꼼히 읽어보고, 자료에 나타난 다양한 시사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노트에 정리해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술 면접에서는 자신의 주장을 확고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주장을 확고히 하기 위해선 평소에 자신의 생각을 한 곳에 정리해 여러 이슈에 대한 자신만의 일관된 관점을 가져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김윤환T의 수업내용과 시사 이슈에 관한 아이디어 노트를 제작해 들고 다니며 꾸준히 읽어주었습니다.

두 번째로 구술 시뮬레이션을 촬영하고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들 중 산만해 보일 수 있는 행동들이 있습니다. 물론 조교 선생님들이 이러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주시지만, 자기 스스로 그 행동들을 영상을 통해 돌아봄으로서 의식적으로 행동을 고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손을 꼼지락거리는 버릇이 있었습니다. 조교님의 피드백에도 불구하고 이런 행동들이 나타나자, 저는 구술 시뮬레이션 영상을 복기하며 다음 구술 시뮬레이션에선 행동에 대해 의식을 하고 면접에 임하자 꼼지락거리는 행동을 멈출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단순한 피드백과 영상을 통한 자기 성찰에는 깊이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구술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멈추는 것이 아닌, 영상 복기를 통한 자기 피드백 또한 이루어져야 시뮬레이션을 최대로 활용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