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서울교대 정시 초등교육과 합격 : 이화진(영신여고)

관리자 2024-02-25 22:48:46 조회수 28

 안녕하세요. 저는 김윤환 선생님의 서울교대 Final 면접 수업을 듣고 서울교대에 합격하였습니다. 저는 초등학생 때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국어교사를 꿈꿨습니다.. 또한 정시로 대학을 지원할 계획이기에 면접에 대해서는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시기에 초등교사로 진로를 명확히 정하고 수능이 끝나니 면접이라는 산이 더 남아있었습니다. 예측 순위는 안정권이었지만 서울교대는 면접 변별이 높다는 말을 많이 듣게 되었습니다. 막막한 마음에 주변 분들 중 교대에 합격하신 분들의 조언을 구해본 결과 아토즈 논술의 김윤환 선생님 추천을 많이 받게 되어 수업을 신청하였습니다. 선생님 덕분에 면접을 잘 치러 최초합이라는 결과를 받게 되어 기쁘고 선생님께 정말 감사합니다.

 

1. 김윤환T 강의 및 구술 시뮬에서 도움이 된 점


1) 시뮬레이션 수업

처음 시뮬레이션을 한 날에는 10분 중 5분도 채 채우지 못했습니다. 나를 평가하는 이가 앞에 있다는 것, 문제에 어떻게 시간 배분을 해야 하는 지도 모른다는 것 등 여러 요소가 저를 긴장하게 했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두서없이 내뱉다보니 첫 시뮬레이션은 엉망이었습니다. 하지만 시뮬레이션 선생님께서 태도, 어조, 내용에 관해 세세한 피드백을 주셨고 김윤환 선생님이 해주시는 해설 강의를 듣고 나니 점차 윤곽이 잡혔습니다. 집에 와서 문제를 다시 보며 내가 전달하고자 했던 이야기를 선생님들이 주신 기준에 맞게 다듬어서 이야기하는 연습을 반복해서 해보았습니다. 그러자 그다음 시뮬레이션에서는 좀 더 부드럽게 대답이 나오기 시작했고 점차 각 질문에 대한 루틴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그 루틴에 맞추어 대답을 하니 더 좋은 피드백을 받게 되었습니다. 좋은 문제들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말하는 연습을 하고 섬세한 피드백들을 받으니 자신감이 붙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친구들의 답변을 들으면서 스스로 보완점을 찾으려 노력했고 결국 마지막 시뮬레이션에서는 10분을 온전히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김윤환 선생님의 해설강의

시뮬레이션을 마치고 나면 김윤환 선생님의 해설 강의를 듣게 되는데 저는 여기서 얻어 간 점이 많았습니다. 먼저 각 질문에 대한 생각의 방향을 잡아주신 점이 좋았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 차원에서 해야 하는 것과 제도적·학교 차원에서 해야 하는 점을 나누어 대답하면 풍부한 답변이 된다는 점, 당근과 채찍을 잘 활용해야 하는 것, 교사로서 학생에 대한 문제를 대할 때 기본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알려주시면서 구체적으로 문제 상황에 어떻게 녹여낼 수 있는지를 알려주십니다. 답변의 틀을 분류화, 구체화 등의 방식으로 세울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심으로서 모든 답변에 대비할 수 있는 루틴을 세울 수 있도록 해주십니다. 한 문제 상황을 대할 수 있는 여러 태도와 관점을 알려주심으로서 내가 생각해 보지 않은 입장을 접하게 되고 내 답변을 보충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기각 논증을 최대한 이용해 볼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십니다. 게다가 학생들이 몰입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십니다. 본인의 경험, 조언 등을 알려주시면서 수업을 재미있게 끌고 가셔서 집중도를 최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십니다. 수업 시간에 온전히 집중하도록 하면서 학생들이 하나라도 더 얻어 가도록 하시려는 것이 정말 감사했습니다.

 

2. 나만의 구술 학습법 및 면접 팁


저는 이동시간마다 학원에서 나눠준 자료들을 읽으면서 시간을 활용하였습니다. 다양한 교육 이슈들과 다른 학교 문제들, 모범 답안들을 읽어보면서 교육에 대해 풍부한 생각을 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각 유형별 문제에 대해 큰 틀을 세우니 어떤 문제가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실에 들어가서는 교수님들과 시선을 고루 맞추고, 시뮬레이션 피드백마다 너무 굳어있다는 말을 들어서 최대한 웃으면서 답변하려고 하였습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