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서울교대 정시 초등교육과 합격 : 마연수(안양외고)

관리자 2024-02-26 22:08:26 조회수 25

1. 김윤환 T의 강의 및 구술 시뮬레이션에서 도움이 된 점

   정시로 교대를 지원하기 이전 수시를 준비하던 고등학교 3년동안은 교대에 지원하는 경우를 염두에 두지 않았었고, 정시지원 또한 갑작스레 결정하게 되었기 때문에 1차 합격 후 교대 면접에 대해 알고 있던 정보가 전무한 상황이었습니다. 면접 비중이 다른 교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서울교대의 면접을 어떻게 대비해야 할 지 막막하던 차에, 수시 면접을 준비했었던 아토즈 학원에서 서울교대 면접대비를 진행한다는 소식을 듣고 김윤환T의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김윤환T의 수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매 수업 2시간가량 진행되었던 모의면접시뮬입니다. 김윤환T의 면접시뮬시간에는 한 반을 약 세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각 반의 조교선생님들의 앞에서 한명씩 주어진 문제를 실제 면접처럼 답변하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교대의 면접방식에 대해 아무것도 아는 바가 없었고, 집에서 준비도 따로 해보지 않았던 터라 모의 면접을 진행할 때의 긴장감과 두려움이 컸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렇게 큰 긴장감과 압박감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이 저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 후 집에서 혼자 영상을 찍으며 연습했을 때와는 또 다른, 학생들과 조교선생님 앞에서 실제면접상황처럼 시간을 재며 대답을 하는 연습은 면접 당일 느껴졌던 긴장감을 버텨내는데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 조교선생님이 저의 답변에 하나하나씩 어떤 부분이 좋았고, 어떤 부분을 고치고 개선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답변의 내용뿐이 아닌, 답변을 하는 태도와 자세, 목소리, 표정등에 관해서도 피드백을 주셨던 점 또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적어둔 종이가 면접 당일날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데에 아주 도움이 되었습니다.

 

2. 면접 당일의 상황 복기

   저는 면접 시간보다 많이 일찍 도착했던 터라, 근처의 편의점에서 간단히 면접 대기시간에 먹을 수 있는 초콜릿과 생수를 구매한 후 면접자료를 읽어보다가 면접 대기장으로 입장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대기공간에서 사탕이나 초콜릿같은 것을 먹을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니어서 간단하게 마실 물 정도만 챙겨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면접을 기다리며 본인이 준비해간 본인만의 면접준비자료와 기출문제들을 읽을 수 있었던 것이 긴장을 푸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번호에 따라 대기시간이 2시간에서 길게는 3시간까지 길어질 수도 있으므로 대기공간에서 볼 면접대비자료를 충분히 챙겨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면접실 내부의 분위기는 생각보다 딱딱하거나 무겁지는 않았습니다. 좁은 교실에 두명의 면접관님이 계시는데, 10분동안 할 말을 생각해내고, 말하기 바쁘기 때문에 말하는 도중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긴장되는 공기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3. 나의 구술 면접 대비법

 문제의 어떠한 키워드에 어떻게 답변하는지에 대한 알고리즘을 정확히 해두는 것, 이 알고리즘대로 연습하는 것이 저의 핵심적인 면접 대비법이었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문제의 원인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라는 문제가 나왔다고 한다면, 일단 저는 김윤환T가 수업에서 강조하셨던 대로 제시하라고 하는 모든 것들(원인, 해결방안, 문제점, 이유 등)2가지씩 제시하려고 노력하였고, 실제 면접에서는 모두 2가지씩 제시하였습니다. 예시의 문제와 같은 상황에서는 원인 2가지, 각각의 원인에 따른 해결방안 2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 해결방안을 물어보는 문제에서는 몇가지의 해결방안 중 꼭 교육을 통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윤리교육, 시민인식교육, 등 어떠한 문제상황에서도 보편적으로 적용가능한 교육을 통한 해결방안을 꼭 언급하려고 하였습니다. 교대의 기출문제를 살펴보면, 모두 단어와 문제상황이 다를 뿐, 큰 형식은 비슷합니다. 여러 가지 형식들에 따라, 어떤식으로 대답할지를 위의 예시로 든 문제와 제 답변처럼 미리 알고리즘을 짜두어 대비한다면, 실제 면접 상황에서도 어렵지 않게 대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