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서울교대 정시 초등교육과 합격 : 박현수 (명덕고)

관리자 2024-02-28 23:07:35 조회수 47

  저는 정시 성적에 맞추어 서울교대를 지원하기로 했던, 흔한 적성보다 성적에 맞는 대학을 지망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서울교대를 지원할 때 수능 : 면접 성적 반영 비율이 80 : 20 인지도 모를 만큼 아무 계획 없던 학생답게 저는 면접이 어떤 형식으로 이루어지는 지도 모르고, 심지어는 어떻게 준비해야되는 지도 모르는 상태였었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면접 대비 정보를 찾아 본 결과 아토즈 면접학원과 김윤환 선생님에 대하여 알게 되었고, 스터디나 독학은 노베이스였던 저에게 맞지 않을 것이라 판단하여 학원에 등록하기로 하였습니다.

 

제가 학원에서 얻게된 장점들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교육에 대한 기본 지식 확보와 그를 통한 교육관 수립입니다. 학원에 처음 등원한 저는 라포교육의 3주체가 무엇인지 모를 정도의, 흔히 말하는 백지상태의 학생이었습니다. 하지만 김윤환 선생님께서 교육 현장의 현주소나, 벌어지고 있는 사건들,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그 방법론들을 수업에서 설명해주시는 것을 듣고 교육에 대한 철학적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교육 현장은 제가 알고, 느끼고 있던 것보다 생각하고 고려해야할 것이 많은 현장이었으며, 그 속에서 교사는 자라나는 학생 한 명 한 명의 가치관을 송두리째 흔들어버릴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는 제가 어떤 교사가 되어야 할지에 대한 깊은 고민과 제 교육관을 수립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좋은 어른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하며 제 모습을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둘째는 면접 형식에 대한 깊은 이해와 그 연습입니다. 학원에서는 4~5명 씩 조를 이루어 면접 형식에 맞게 그 연습을 해보고, 멘토 선생님들께서 해주시는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수업을 진행했었습니다. 이는 면접 형식에 대한 이해도를 굉장히 많이 높여주었고, 모르는 개념이 질문에 등장하였을 때나, 할 말이 생각나지 않을 때 올바르게 대처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면접 실습을 하는 과정을 직접 촬영하여 본인의 핸드폰으로 시청할 수 있었는데, 이는 제가 말을 하며 습관처럼하는 좋지 않은 행동이나, 자칫하면 면접에서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행동들을 확인하고 고치는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 실습을 하면서 같은 조원들과 상호 피드백을 나누고 서로의 장단점을 파악해주는 과정도 면접관 뿐만이 아닌 동년배의 학우들이 제 말과 단어 선택, 말투 등 여러 요소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 지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학원을 다니시게 될 분들을 위해 이와 관련하여 조언을 드리자면, 면접 실습은 항상 자원하여 다섯 명 중 첫 번째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의 답변을 듣다보면 자신의 주관적 의견에 다른 요소들이 들어와 객관적인 자기 판단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학원에서는 그를 방지하기 위해 면접 실습을 많이 반복하게 해주시지만, 그 속에서도 최대한 좋은 영향을 받기 위해선 자원하는 용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셋째는 조금 부가적인 영향인데, 바로 학원이 가장 많은 면접 준비생들이 선택하는 면접 준비 방식이라는 것에서 얻을 수 있는 영향입니다. 서울교대의 면접은 질문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질문을 즉석에서 마주하고 바로 답변을 준비하여 자신의 의견을 말해야하는 굉장히 멘탈 상태에 영향을 많이 받는 형식입니다. 따라서 긴장을 덜 하여 자신의 의견을 조리있게 정리할 수 있는 사람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학원은 가장 많은 학생이 선택하는 면접 준비 형식이다보니 그만큼 많은 면접준비생을 만날 수 있었고, 그렇게 매 수업마다 마주하는 사람들에게 내적 친밀감을 쌓게 될 수 있었습니다. 면접 현장에 처음 갔을 때는 익숙하지 않은 공간,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로 인해 긴장이 더욱 많이 되었었는데, 학원에서 마주했던 익숙한 사람들이 눈에 보이자 순간적으로 긴장이 풀리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처럼 멘탈 관리가 중요한 면접에서 긴장을 풀게 해주는 몇가지의 요소는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수가 많을수록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질이 독학이나 스터디 그룹에 비해 매우 좋은 편입니다. 면접현장에 들고 갈 수 있는 요점 정리 노트나, 여러 가지 교육 정보를 담은 유인물들을 보고 있으면 자신감에 가득차게 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면접 준비를 하는 것에 막막함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을텐데, 저는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김윤환 선생님의 학원에 다니는 것이 정말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제 합격에 큰 도움을 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이 글을 읽고 있을 면접 준비생 여러분들께도 합격이라는 결말이 기다리길 바라겠습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