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 김윤환 논술 알림방 > 합격수기 게시판

합격수기 게시판

2017 연세대 경영학과 수시 합격 : 김소연(서현고)

김윤환 2017-01-27 15:54:53 조회수 645

제가 생각하는 김윤한 선생님의 강의의 장점은 크게 가지입니다. 첫번째는 문제 이해의 난이도를 대폭 줄여주는 획기적인 접근방식입니다. 제가 논술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은 문제를 보고 제시문을 보았을때 '이걸 도대체 어쩌란 것인지...'란 생각만 들고 그저 막막하기만 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무리 해제를 듣고,우수답변을 보아도 저는 그런 답안의 방향으로 연상조차 되지 않았기에 많이 속상했었습니다. 여기서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가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은 단순히 정답유형을 외우는 일회적인 방식이 아니라 문제와 제시문을 연결시켜 추론하는데 필요한 단서들을 지속적으로 키워드로 제시해주셨습니다. 또한 단순히 추상적으로 던지는 것만이 아니라 그걸 어떻게 이용하고,자기 표현으로 쓸 수 있는지 지도해주셨습니다. 문제나 제시문에서 막혀 답답할때마다 선생님이 알려주신 키워드를 생각하면 조금씩 생각의 물꼬가 트여 연상을 통해 점차 개요를 작성할 정도까지 글을 구성할 수 있개 되었습니다. 이런 연습을 거듭할수록 제가 작성한 개요나 메모들이 선생님이 나눠주시는 사고흐름도와 점차 비슷하게 흘러가기 시작했고, 저의 논술실력도 처음부터 막막하게 시작하는 단계에서 다 쓰고난 후 강의를 들으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단계로 향상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선생님 강의의 두번째 강점은 여러 시각에서의 첨삭 기회입니다. 아토즈 논술에는 첨삭 선생님이 여러분 계시는데, 개요를 중요시하시는 분, 표현을 꼼꼼하게 보시는 분, 맥락의 유기성을 강조하시는 분 등 모두 훌륭하시지만 조금씩 선생님들마다의 개성이 있었습니다. 저는 여러 선생님과 만나면서 한번 첨삭을 받을때마다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지적해주시고,개선방안을 제시해주시는 과정에서 제 글이 조금씩 탄탄해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 지적받은 부분을 고쳐서 리라이팅 해가면 성심성의것 재첨삭해주시고 이전 답안과 비교해서 말씀해주시는 것도 제가 이번 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던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글이 너무 안써질때면 우수답안을 원고지에 그대로 배껴써보는 방법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남의 것을 배낀다고 거부감 가질필요 없이, 남의 좋은점을 내가 골라먹는다고 생각하면서 본받을 점은 잘 새겨두었다가 나중에 다른 글을 쓸때 이용하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또 하나의 팁은 논술 첨삭을 받으면 바로 다음날에 리라이팅을 하는 것입니다. 리라이팅까지의 텀이 길다보면, 예전에 글을 쓸 때의 의도나 생각들이 기억나지 않아 리라이팅하는 의미가 많이 퇴색된다도 생각합니다. 저에게는 '예전에 썼을때 이렇게 생각했었는데,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는게 더 좋았겠다, 이번에는 이렇게 써야지' 이런 과정이 논술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 저는 논술공부를 책상에서만 하지 않았습니다. 책상에서 앉아서 생각만하는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해서 저는 등하교시간,이동시간 등에 논술 주제를 되새기며 개요를 구상해보는 시간을 많이 가졌었습니다. 이것이 생각을 풍부하게 하는데 많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저도 제가 연세대 논술을 붙을줄은 정말 몰랐어요,경쟁률이 세다고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일주일에 한두번씩은 논술공부를 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또 최저는 정말 중요해요. 주변에서 최저를 못맞춰서 응시조차 못하는 상황이 오지않게 정시공부도 부지런히 하세요! 김윤환 선생님 강의 정말 좋아요 특히 파이널 강의는 빠지지 않고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