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 김윤환 논술 알림방 > 합격수기 게시판

합격수기 게시판

2018 연세대(국어국문과)&고려대(서어서문과) 수시 합격_ 박세영(경기외고)

김윤환 2018-01-28 12:41:50 조회수 443
저는 경기외국어고등학교를 다녔고 2018학년도 연세대학교 인문특기자 전형과 고려대학교 인문특기자 전형 심층 면접을 아토즈 논술 김윤환 선생님의 면접 강좌를 통해 준비하였습니다. 여름 방학 즈음에 면접 준비를 시작해서 남들보다 늦을까 걱정이 많았지만 김윤환 선생님 덕분에 많은 도움을 얻어서 잘 해낼 수 있었습니다.
 
토론이나 발표보다는 개인적인 연구나 논문 쓰기 활동을 좋아하는 다소 소극적인 성격이라서 어려움이 많았지만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며 자신감도 생기고 구술면접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선 저는 학교에서 제시한 심층 면접이 어떤 면접인지조차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한 면접만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선생님께서 심층 면접에 대한 친절한 설명과 더불어 제가 지원한 학교의 면접을 진행 방식과 요령에 대해 정확하게 전달해주셨습니다. 그리고 혼자 준비하기 어려운 읽기 자료와 학업 적성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주셔서 어떤 질문이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게 도와주셨습니다. 김윤환 선생님께서 나누어주신 읽기 자료를 통해 다양한 뒷받침 사례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김윤환 선생님이 알려주신 개요 짜는 방법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어진 지문을 읽고 사고를 전개해야 하는 심층면접의 특성상 지문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무리 화려한 언변이 있을지라도 개요를 제대로 짜기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대립되는 지문을 찾고 지문의 입장을 밝힌 뒤 적절한 사례를 들어 제 의견을 말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혼자 복습할 때는 개요 짜기 훈련을 하며 혼자 면접을 준비하기도 했습니다. 모의 면접을 할 시간이 부족하거나 여건이 되지 않을 때 면접 기출 지문이나 논술 기출 지문을 가져다 개요를 짜는 연습을 했습니다. 모의 면접이 끝난 뒤에는 선생님께서 피드백을 해주셨는데, 무의식중에 나타나는 말하기 태도를 고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매 토의마다 받는 피드백을 정리해서 복습을 한 결과 지적 받은 부분을 다음 수업 시간에는 고칠 수 있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 덕분에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와 고려대학교 서어서문학과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힘써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