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 김윤환 논술 알림방 > 합격수기 게시판

합격수기 게시판

2018 연세대 교육학부 수시 합격_서승희(영덕고)

김윤환 2018-01-28 12:44:36 조회수 375
저는 인강으로 김윤환 선생님의 기실방강좌와 파이널 강좌를 수강하였습니다. 저는 현역이 아니라 반수를 하는 입장이었고 현역 때 매주 한번 다른 선생님의 현강을 들으며 꾸준히 논술을 준비했지만 불합을 겪고 약간의 회의감이 들었기 때문에 논술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을 생각이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파이널 강좌만 들을까 고민도 하였지만 기실방에 대한 다른 학생들의 평도 매우 좋았고 기초개념을 중시하던 터라 기실방을 필요한 부분만 선별적으로(문풀부분만 제외하고) 듣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시간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기실방만큼은 필수!!강좌이니 꼭 수강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동안 들었던 다른 수업들과는 차별화된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큰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먼저 첫째, 기실방 강좌를 듣고 논술에도 기본 "체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방법론을 무조건적으로 신뢰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엄연히 답이 존재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이를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연세대학교 논술은 여러 논술시험 중에서도 고난이도 논술로 꼽히기 때문에 문제를 읽었을 때 첫 문장을 쓸 엄두조차 나지 않는, 막막함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답안의 틀과 자신의 생각을 끄집어낼수 있는 일종의 유도책이 필요한데 기실방강좌는 이를 제공해주는데 매우 적합한 좋은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둘째, 기실방 강좌 및 파이널 강좌에서는 여러 합격자 예시답안을 제공해줍니다. 처음에 필요한 자료를 모두 프린트하고 그 양이 너무 방대해서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많은 합격자 예시답안 또한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로 꼽고 싶습니다. 반복해서 여러 합격자 답안을 읽다보니 '아 이 정도로 쓰면 합격하는구나'라는 느낌이 들었고 이를 답안 작성방향을 잡는 이정표로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시험장에 들어가기 직전에도 가장 최근 논술문제의 합격자 답안을 반복해서 읽었고 답안작성에 있어 이로부터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제가 연세대 논술답안을 작성하고 나왔을 때 '이 정도면 합격하지 않을까?'라는 좋은 예감이 들었고 너무 감사하게도 현실이 되었네요!!!
마지막으로 개별 첨삭을 김윤환 선생님 강좌의 장점으로 꼽고 싶습니다. 사실 김윤환 선생님의 인강을 듣는 학생들의 수가 정말 많기 때문에 개별첨삭에 대한 우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처음 첨삭을 받고 이런 기우는 모두 사라졌습니다. 정말 꼼꼼하게 장점과 단점을 모두 체크해주셨고 제가 스스로 취약한 부분이라고 생각했던 자료분석파트도 첨삭을 통해 조금씩 개선됨을 느꼈습니다. 실제 연세대 논술답안을 작성할때에도 첨삭에서 자료분석파트 중 칭찬해주셨던 부분을 활용한 기억이 납니다.
 
그 외에도 추가적으로 몇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여전히 논술에 감이 안오는 분들은 합격예시답안을 그대로 필사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 논술을 접했을 때 필사를 해보았는데 여러 번 이를 거치면서 어느새 답안이 손과 눈에 익게 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논술은 그저 운이라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많이 들었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실방 강좌로 논술의 기틀을 잡고 반복적인 답안작성을 통해 운을 뛰어넘는 실력을 갖추게 된다면 논술합격을 운이 아닌 노력과 연습을 통한 결과로 얻어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수업 해주신 김윤환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