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1 서울교대 수시 초등교육과(교직인성우수자 전형), 경인교대 수시 초등교육과(교직적성 전형), 이화여대 수시 초등교육과(미래인재전형, 고교추천전형) 합격 : 홍서희(영신여고)

김윤환논술 2021-02-24 22:15:57 조회수 352

안녕하세요? 초등교육과 4관왕을 달성한 것이 믿기지 않는 홍서희입니다! 아토즈의 김윤환 구술 class 덕분에 입시를 성공적으로 마친 것 같습니다. 후배님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이 수기를 씁니다.

1. 김윤환 선생님 강의 및 구술시뮬에서 도움이 된 점

저는 서울교대 파이널 수업을 들었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이원화 형태로 운영이 되었는데요, 김윤환 선생님의 교육시사 쟁점 강의와 조교 선생님들과 함께하는 구술 시뮬레이션이었습니다. 1차 합격 발표가 나고 나서 면접을 급하게 준비하려니 다른 교대 지망생들에 비해서 교육 시사 상식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교직인적성 관련 문항들에는 자신감 있게 답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단기간에 따라잡기 어렵다고 생각했지만, 김윤환 class에서 나눠준 교육학 기초, 교직인적성 빈출 문제, 교육사 등 여러 가지 프린트 자료들을 정독하면서 일찍 시작한 친구들을 따라잡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쌓이자 자신감도 자연히 올라갔고, 자신감이 생기자 면접 태도도 저절로 교정되었습니다. 특히 시대적으로 이슈인 교육 쟁점들(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 이슈, 코딩과 인공지능 교육, 소년법 폐지 등)은 김윤환 선생님의 압축적인 강의 덕분에 더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조교분들과 함께 하는 면접 시뮬레이션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서울교대 면접은 서류 기반이 아닌 제시문 면접이라는 낯선 형식이었습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모의면접과는 많이 달랐기 때문에 혼자 준비하는 것 또한 어려웠습니다. 처음 보는 제시문과 문제를 7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정확히 독해하고 10분을 꽉 채우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아토즈에서 들은 수업에서 얻은 것이 특히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서울교대 기출 문제를 혼자 다시 푸는 것은 연습 효과가 나지 않았지만, 학원에서 제공해 주는 자체 개발 예상 문항은 실전에서 낯선 지문이 나와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었던 기반이라고 생각합니다. ‘답변의 구조화는 이 수업에서 제가 가장 많이 도움을 받은 것입니다. 처음에 제 답변은 분량을 다 채우지도 못할뿐더러 체계적이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수업에서 답변의 목차를 설정하는 것의 중요성을 배우고 충분히 연습한 뒤로는 짧은 시간 안에 차분히 답변을 구조화하면서도 5단 구성을 반영해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교대 파이널 수업에서 배운 스킬들은 다른 면접에서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난도가 높다는 서울교대 면접을 성공적으로 마칠 정도의 실력이 생기자 자연스레 다른 면접에도 떨지 않고 임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보는 제시문을 대하는 면접에 능숙해지자 서류 기반 면접은 쉽게 느껴진 것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집중적으로 많은 것을 얻은 수업이었습니다. 김윤환 class에서는 면접 기술과 태도뿐만이 아니라 중요한 시험에 임하는 자세와 마음가짐도 배웠습니다. 제가 교대와 초등교육과 총 네 곳의 합격을 이뤄낸 바탕이라고 생각합니다.

 

2. 나만의 구술 학습법

서울교대 면접은 다른 면접과 결이 다릅니다. 말로 하는 논술과 같습니다. 교육과 전혀 관련 없는 제시문이 나오고, 면접관의 추가 질문도 거의 없습니다. 그러므로 10분을 온전히 나의 말로 채우면서도 내용은 초등교사의 자세와 엮을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서울교대는 기출 문제를 실전과 같이 풀어 보는 것을 주로 연습했습니다. 준비 시간 7, 답변 시간 10분을 타이머를 재고, 답변 내용은 녹음한 후 학교 측, 학원에서 제시한 예시 답변과 비교하며 키워드를 크로스체크 하였습니다. 마치 논술 답변을 채점하듯이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에서 배운 목차 구성을 통한 답변의 구조화를 적용하는 것 또한 잊지 않았습니다.

 

면접은 결국 자신감으로 귀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제시문이 나오든 기죽지 않고 나만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당당하게 발표하는 것이 제시문 기반 면접에 성공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배님들도 성공적인 입시 치르시기를 바랍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