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1 서울교대, 경인교대, 교원대 수시 초등교육과(교직적성 전형) / 이화여대 수시 초등교육과(미래인재 전형) / 고려대 수시 지리교육과(학교추천 전형) 합격 : 강성희(문영여

김윤환논술 2021-02-24 22:16:18 조회수 435

김윤환선생님 강의 및 구술시뮬에서 도움이 된 점

 

원서 접수 이후 면접에 대한 두려움으로 김윤환 선생님의 경인교대 면접 수업을 듣게 되었는데, 결과적으로 정말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김윤환 선생님께서 짚어주신 여러 시사 상식이었습니다. 시사를 정말 몰랐던 저는, 수업을 들으며 교육 시사를 넘어 다양한 지식들을 습득하고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특히 코로나, 개인의 자유와 공공의 이익의 충돌 등 최근 이슈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다각도에서 심층적으로 바라보며 저만의 생각을 정립하고, 교육과 연결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면접을 하며 수업시간에 배운 상식들을 떠올리고, 사례로 제시하여 답변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서울교대 면접에서 멱함수 그래프가 일상에서 나타나는 사례를 제시하라고 문제가 나왔는데, 수업에서 배운 지역 간 교육격차, 인프라의 차이 등을 떠올리고 보다 구체적으로 답변하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점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는 시사 상식뿐만 아니라 답변 구조 방법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에 있어 인식적 측면과 제도적 측변으로 나누어 답변하기, 개인의 사례 제시하기, 예상되는 반박에 대한 반론 언급하기 등 다양한 답변 구조 방안을 가르쳐주셨고, 이는 단순하던 제 답변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 수 있는 열쇠가 되어주었습니다. 그리고 구술 시뮬레이션에서 이러한 답변 구조법을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구술 시뮬레이션에서는 많은 제시문을 접해볼 수 있었는데, 친구들마다 제시문에 적용하는 답변 구조법이 달라 친구들의 답변을 들으며 , 저런 식으로 말을 할 수도 있구나를 느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제 답변도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구술 시뮬레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저의 말하기 태도를 고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실제로 첫 시뮬레이션 때는 너무 떨리고 부끄러워 말을 할수록 호흡이 가빠짐을 느꼈습니다. 선생님과 친구들의 피드백에서도 호흡이 조금 빠른 것 같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집에서 마인드 컨트롤, 호흡 조절법 등을 꾸준히 연습하였습니다. 이후 두 번째 시뮬레이션에서 친구들이 차분하고 긴장한 티가 나지 않는다고 피드백을 준 것을 통해 이전보다 훨씬 나은 말하기 태도를 실천하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구술 시뮬레이션을 통해 저의 문제점을 제대로 직시하고, 이를 고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서류 기반 면접 연습은 제가 한 활동들을 꼼꼼히 되짚어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모의면접 때 나왔던 질문이 경인교대 면접에서 똑같이 나와서 잘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류 면접 연습은 저의 가치관을 구체화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저만의 교직관을 세우며 저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고, 이는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야만 면접에서 당당한 태도를 잃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발전한 면접 태도를 교수님들께 보여드리며 대면 면접뿐만 아니라 영상 업로드 면접에서도 좋은 인상을 드릴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할 수 있었고, 저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 또한 생겨났습니다. 덕분에 많은 대학교에 최초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김윤환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 나만의 구술 학습법

 

저는 김윤환 선생님께서 주신 교대 면접 기출을 가장 먼저 풀어보았습니다. 이후 제 답안과 모범답안을 비교해가며 제가 놓친 포인트가 무엇인지, 어떤 점을 더 이야기해야하는지 파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저의 사례를 별로 제시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았고, 이를 보완해나갔습니다. 또한 제가 답변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촬영하고, 이를 다시 보며 태도의 문제점도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말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손동작, 자세 등 여러 요소들을 꼼꼼하게 살펴보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은 고치려 하였습니다. 또한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여러 시사 상식들을 반복해서 읽어보며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였습니다. 실제로 저는 면접 대기실에서 이 자료를 여러 번 반복하여 읽으며 마음을 다잡았고, 면접에서도 대기실에서 읽은 내용을 긴밀하게 연결하여 풍부하게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노키즈존, 민식이법 등 최근 사회에서 논쟁이 일어나고 있는 주제들에 대한 양쪽의 의견과 근거를 직접 떠올려보고, 저만의 생각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김윤환 선생님께서 이러한 주제들이 모아져있는 프린트를 주셔서 주제를 찾아볼 필요 없이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덕분에 제가 원하던 교대에 진학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주신 김윤환 선생님, 감사합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