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1 한국외대 수시 행정학과(논술전형) 합격 : 이지연 (동탄중앙고)

김윤환논술 2021-02-24 22:41:11 조회수 377

- 김윤환선생님 강의 및 논술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김윤환선생님의 프리파이널 수업을 잠깐 들었었는데 학교의 예시답안과 학교만의 문제특징을 알 수 있는 풍부한 자료들이 도움되어 수능이 끝나자마자 파이널수업을 신청했습니다. 우선 김윤환선생님과 함께 한 일주일동안의 파이널 수업덕분에 제시문을 읽는 방식부터 고쳐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전의 저는 제시문에 근거한 글쓰기보다는 혼자 글을 쓰며 추론하는 식으로 글을 써왔습니다. 김윤환선생님께서는 수업시간에 각 제시문마다 중요하게 뽑아내야할 키워드를 정리해주셨습니다. 저는 선생님의 정리된 판서를 보며 똑같이 제시문에서 키워드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한국외대 시험장에서도 제시문에 밑줄을 그어가며 그것에 근거하여 글의 논리를 만들어나갔는데 이러한 점 덕분에 글의 내용이 풍부해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김윤환선생님께서 강조하신 글 전개방식도 도움되었습니다. 비판이나 평가문제의 경우, 글을 써나가는 방식이 너무 뻔하다고 생각해서 김윤환선생님의 분구기라는 방식으로 글을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분구기방식을 체화해나가면서 글의 전개방식을 미리 생각할 수 있었기에 막막했던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글쓰기 방식을 적용한 제 글은 첨삭선생님들의 도움으로 더욱 완벽해질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면첨삭이 어려워져 걱정했는데 오히려 첨삭지도란에 정말 빼곡하게 제 글의 고칠 점을 써주셔서 파이널수업듣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쉬는시간이나 문자를 이용하여 궁금한 것들을 질문하면 친절하게 알려주시고 사소한 표현 하나하나도 다 지적해주신 덕에 저만의 약점을 많이 보완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첨삭선생님들께서는 평가표까지 주시는데 제 점수와 각 평가기준을 보고 어떻게 제 글이 고쳐나가야 하는지도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김윤환선생님 수업시간에는 정말 많은 자료들이 나갑니다. 예시답안도 3개나 주시는데 각 예시답안에는 다양한 어휘들이 있어서 제 어휘력 상승에 도움되었고 제가 시험장에서 비슷하게 쓸 수 있겠다는 예시답안을 저에게 맞게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외대에서 출제된 그래프와 해석방향이 제시된 자료도 주셨는데 그래프해석에 자신없었던 저는 그 자료들을 정독하면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파이널 기간에는 문제의 답도 많이 틀렸었는데 김윤환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틀린 사람들의 논리적 오류를 말씀해주셔서 답을 도출해나가는 과정까지 고칠 수 있었습니다. 이 덕분에 한국외대 시험장에서는 답을 틀리지 않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나만의 논술 학습법

 

첨삭지도로 선생님들께서 고칠 점을 지적해주시면 저만의 약점을 스스로 정리해봤습니다. 이를 통해 문장호응이나 답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것을 알 수 있어서 시험장에서는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예시답안 3개를 모두 정독하면서 신선한 어휘에 밑줄을 그어갔는데 이러한 어휘들을 직접 제 글에 적용하도록 노력했습니다. 덕분에 어휘력이 좋아져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이에 더하여 저는 최대한 두괄식으로 답을 작성하고 근거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글을 썼습니다. 이렇게 자신만의 글쓰는 방식을 어느 정도 확립해두고 헷갈릴 때는 바로 첨삭선생님께 질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원에서 글을 쓸 때는 실제 시험시간에 맞춰 실전연습을 하여 저만의 시간분배방식을 정했기에 실제 시험장에서는 안정적으로 시간을 맞출 수 있었습니다. 한국외대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에 각 문제별로 어떻게 글을 전개해나갈지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것을 바탕으로 직접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직접 정리하면 시험장에서는 당황할 일이 많이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파이널 기간 동안 공부하면서 가장 바뀐 점은 제시문에 근거하여 글의 내용을 풍부하게 만든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한국외대 시험장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한 문장에 밑줄을 그어가며 저만의 논리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내용의 풍부함이 저를 수석으로 합격하게끔 도왔다고 생각합니다. 논술이 로또라고 하지만 그래도 답은 정해져있는 시험입니다.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약점을 잘 보완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2학년도 논술러들! 진심으로 좋은 결과있기를 바라겠습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