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1 한국외대 수시 정치외교학과(논술전형) 합격 : 어석환 (평내고)

김윤환논술 2021-02-24 22:44:00 조회수 385

- 김윤환 선생님 강의 및 논술 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김윤환 선생님 강의를 계속해서 듣고 싶었지만 학사 일정과 거리 문제 때문에 모의논술 문제와 자료를 토대로 혼자 공부하다 파이널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 가르쳐주신 논술의 5가지 유형을 토대로 다른 학교까지 공부할 수 있는 시야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특히 요약과 비교 영역에서 표현의 자기화방법을 배운 것이 글쓰기 실력 향상에 가장 큰 역할을 하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같은 내용을 요약하더라도 제 표현으로 바꾸어 쓸 수 있다는 것이 부족했던 부분을 채우는 장점으로써 작용하게 되어 2퍼센트 부족하다고 느꼈던 요약 비교 영역을 마스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시문들을 독해하는데 있어서 제 자신의 실력만으로 한계를 느끼고 있었는데 주범수효목덕분에 내용을 이해하고 정리하는 기본적인 부분의 실력 향상을 이루어 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도 모의논술과 평소에 공부하던 여러 자료들에서도 주범수효목에서 크게 벗어나는 주제들이 없었고 덕분에 내용 독해와 정리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단순히 학교의 특징과 그에 맞는 해결책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제시문들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초석을 제시해주시는 강의였다는 점에서 실제 시험에서 빛을 볼 수 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첨삭 선생님들 또한 글쓰기에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제가 쓴 글을 고쳐서 완성시켜 주시는 것이 아니라 이 문장과 단락이 왜, 어떤 식으로 부족한지에 대한 이유를 알려주시는 첨삭이라 논술 실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느꼈습니다. 내용에 대한 질문도 친절하게 답변해주시고, 글씨 크기 하나하나 세심하게 신경써주시는 첨삭 선생님의 도움 또한 제게 큰 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김윤환 선생님과 첨삭 선생님들,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나만의 논술 / 구술 학습법

 

논술전형에 대해 알게 된 것이 3학년 1학기가 끝나갈 쯤이었고, 학업과 논술 학원을 병행해서 다니기에 거리와 시간이 문제가 되었기 때문에, 선생님께 배웠던 내용들을 필기했던 자료들과 기존에 첨삭 받은 제 글들을 통해 공부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이 강조하셨던 구조화된 논술이라는 말을 기억하면서 자기 전 꼭 시간을 할애해서 제가 썼던 글들과 첨삭 받은 내용을 토대로 다시 글을 쓰는 것을 반복했습니다. 또한 문학 제시문에서 주제나 의미 파악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빈출 문학 작품들 자료와 지난 시험에서 나왔던 주제들을 이용해서 문학 속에서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에 주력했습니다. 이 뿐 아니라 기존에 출제됐던 주제들과 관련된 사회학 도서나 신문 기사들을 찾아보면서 관련 개념이나 기본 지식을 익히며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 간의 맥락을 파악하고 독해 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저에게 독해에 있어서 부족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저를 성장시켜주었습니다. 수능 시험 직후에는 시험 전까지 모의논술 문제와 기출 문제들을 풀며 반복해서 연습했고, 시험장에 가면서는 선생님이 주셨던 시험장 가며 읽는 자료를 보며 배웠던 내용을 복기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올해 시험에서는 지난 기출 문제들과 약간 다른 점이 있다고 느꼈는데, 이러한 변화에도 자신감을 갖고 논술을 쓸 수 있도록 제 능력을 완전히 끌어내게 해주신 김윤환 선생님과 첨삭 선생님들 덕분에 학교에 최초합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