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1 한국외대 수시 정치외교학과(논술전형) 합격 : 김나연(인천포스코고)

김윤환논술 2021-02-24 22:44:13 조회수 400

안녕하세요. 저는 김윤환 선생님 수업을 듣고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논술전형으로 합격한 김나연입니다.

저는 재수하면서 기숙학원을 다녔기 때문에 수능이 끝나기 전까지는 기숙학원에서 1주일에 한 번 듣는 논술 수업이 전부였고, 또 이론적인 수업에 그쳤기 때문에 논술시험을 직접 써보고 첨삭 받을 기회가 많지 않았습니다. 수능 끝나고 한국외대 논술시험까지는 꽤 시간이 남아 있었지만, 다른 대학의 논술시험도 응시해야 했기 때문에 단시간 안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선생님의 강의를 선택했습니다.

 

- 김윤환 선생님 강의 및 논술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를 처음 접한 시기는 고등학교 2학년 겨울방학때였습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만을 준비해오던 차에, 모의고사가 생각보다 잘 나오게 되어 정시 준비를 병행할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정시만 준비하기엔 불안이 컸기 때문에 논술 수업을 들어보기로 했는데, 논술 답안에 접근할 때 떠올릴 수 있는 대조 키워드들을 한 단어로 쉽게 외울 수 있게 해주셨고, 다양한 인문 논술의 유형들을 설명해 주시고 각각의 유형들을 어떠한 틀로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논술 답안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기본기를 다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덕분에 재수 이후 수능을 본 뒤에 논술 시험을 맞닥뜨리게 되었을 때, 논술에 대한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가지지 않고 편한 마음으로 접근하게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파이널 수업으로 연세대, 중앙대, 이화여대 논술 수업을 들었는데, 수업은 기출 문제를 먼저 풀어보고, 대학별로 중요시하는 논술 포인트들을 간략히 들은 다음 풀어봤던 기출의 해제를 듣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처음 대학별 기출을 풀 때는, 단순히 제시문에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만을 찾아내기에 바빴습니다. 하지만 수업을 들은 뒤 대학 유형을 파악한 후에는 이 대학이 요구하는 포인트들이 무엇인지를 고려해 더 해당 대학의 우수 답안에 근접한 답안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첨삭 역시 논술을 공부하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인데, 이 부분이 제가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를 선택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전문적인 첨삭 선생님들과 조교진들이 함께 수업을 이끌어나가시기 때문에, 글 전개에 있어서 고쳐야 할 점, 원고지 작성 요령, 가산점 획득요령 등을 평가받으며 이 같은 요소를 고려해 답안을 재작성 하는 과정을 통해 실전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논리적인 답안을 완성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지루한 수업을 집중해서 잘 듣지 못하는데, 김윤환 선생님은 상당히 전달력 좋으신 큰 목소리와 재밌는 말투를 가지고 계셔서 함께 에너지를 받으며 집중해 수업을 들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한국외대의 논술 수업을 듣지는 않았지만, 한국외대는 문제가 어려운 편이 아니며, 대학이 요구하는 두드러질만한 큰 특징이 없었기 때문에 다른 대학의 수업들을 통한 논술 기본기 연습을 통해 합격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논술전형으로 수시에 합격할 확률이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합격을 자신하지는 못했지만, 저 역시 오랜 시간 준비하지는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생각지 못했던 합격이 있었던 만큼,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잘 따라가시다 보면 꼭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더라도 후배 여러분들도 짧은 시간 내에 좋은 결과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 나만의 논술 학습법

 

다른 학교의 논술 수업들을 들으며 논술의 기본적 틀을 한국외대 논술에도 적용하려 노력했습니다. 한국외대 시험 하루 전날에 입학처에 들어가 21학년도 논술 가이드북을 정독한 뒤, 최근 기출문제와 모의논술고사 문제를 1-2개년치를 뽑아 외대가 요구하는 논술 틀에 맞게 답안을 작성하려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당해 연도의 모의논술고사 문제를 논술 시험장에 가져가 대기 시간에 이런 식으로 문제가 나온다면 어떻게 답안을 작성할 수 있을지 구상해보았습니다. 운이 좋게도 시험 직전에 봤던 문제 3번의 그래프가 실제 시험에 비슷하게 나왔고, 직전에 봤던 예시 답안을 떠올려 이를 참고해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