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1 경희대 수시 건축공학과(네오르네상스 전형) 합격 : 정현서(인천포스코고)

김윤환논술 2021-02-24 22:44:30 조회수 381

- 김윤환선생님 강의 및 구술시뮬에서 도움이 된 점

 

혼자서 면접을 준비하면서 스스로 느끼는 한계가 많았습니다. 저와 비슷한 상황에서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도움을 받았던 오빠의 강력한 추천으로 1차 합격자 발표 이후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와 모의 면접을 통해 면접까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갈피를 잡을 수 없었던 구술면접 준비를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해낼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이 면접을 준비하면서 면접에 임하는 자신의 모습이 남들에게 어떻게 보일지 걱정하리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혼자서 면접을 준비하면서 제 모습이 남들에게 어떻게 보일지, 어떤 자세와 태도로 그리고 말투로 면접에 임하는지 스스로는 판단할 방법이 없어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과 모의 면접을 통해 저의 부족한 모습들을 개선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다른 친구들과 진행하는 모의 면접은 제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른 친구들이 모의 면접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면서 다른 친구들의 저보다 더 나은 모습을 통해 더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었고, 제가 강점으로 삼을 수 있는 부분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다른 친구들의 모의 면접을 보면서 친구들에게 배울 수 있는 점을 찾을 수 있었다면 제 차례의 모의 면접에서는 저의 태도와 말투, 자세에 대한 개선점과 제시문에 대한 대처법, 보완사항을 정확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몇 차례 모의 면접을 준비하면서 지적받았던 구어체 표현을 중심으로 면접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생활기록부 기반 질문에서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질문을 통해서 더 꼼꼼하고 완벽하게 면접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모의 면접을 통해 면접 시 준비해야 할 태도와 말투에 대해 개선하고, 질문에 올바르게 대처할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면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서는 출제될 것으로 예상되는 주제에 대해서, 제시문 면접 시 주의해야 할 논리 방식과 효과적인 답변을 위한 접근 방식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올바른 접근 방식을 배운 것을 토대로 모의 면접을 진행하면서 10분이라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제시문 준비 시간 동안 효과적으로 제시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제가 잘 아는 주제가 제시문으로 나온다면 누구보다 자신 있게 근거를 준비할 수 있었지만 제가 잘 모르는 주제에 대한 제시문이 나오는 경우 10분이라는 시간이 정말 짧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10분 동안 효과적으로 답변을 준비할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방법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 구술면접에서 제가 잘 모르는 주제에 대한 제시문이 나왔을 때, 답변 준비 시간 동안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에서 배운 그대로 근거를 준비하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합격이라는 좋은 결과가 나온 원인에는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와 모의 면접의 힘이 컸던 것 같습니다. 때문에 늘 감사한 마음으로 지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나만의 논술/구술 학습법

 

모의 면접에서 구어체적인 표현을 많이 지적받았습니다. 생기부 기반의 면접에서나 제시문 기반 면접에서나 신경 쓰지 않으면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구어체의 부분을 가장 신경 쓰면서 구술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그 외에도 모의 면접을 진행하면서 찍은 영상을 보면서 시선 처리와 자세, 호흡이 딸리는 문제에 집중하면서 구술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전체적인 태도에 대한 준비는 모의 면접에서 촬영한 영상을 기반으로 준비했다면, 제시문에 대한 준비는 수업에서 나눠준 예상 기출 제시문 모음과 올바른 제시문 접근 방식 법에 대한 자료를 기반으로 제시문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제시문 면접을 준비했고, 생기부 기반 면접도 틈틈이 생기부를 보면서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실제 면접은 사실 확인용 질문들이 나왔고, 제가 잘 알지 못하는 주제에 대한 제시문 면접이 나왔습니다. 처음에는 당황했지만,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과 모의 면접을 통해 구술 면접을 준비했던 노력을 토대로 침착하게 답변하여 최초합이란 긍정적인 결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