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1 이화여대 사학과(논술전형) 합격 : 김규빈(n수)

김윤환논술 2021-02-24 22:58:53 조회수 400

- 김윤환 선생님 강의 및 첨삭에서 도움된 점

 

우선 김윤환 선생님과 첨삭 선생님들께 감사하다는 인사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논술이 난이도가 워낙 높은지라 1지망 학교인데도 합격에 대한 기대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김윤환 선생님 파이널 수업을 듣게 되었고, 선생님은 3번의 수업만으로 저를 최초합시켜 주셨습니다. 정말 감사드려요. 반수생인지라 논술전형에서의 합격이 정말 간절했어서 많은 논술 특강을 들어봤지만,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는 다른 강의와는 사뭇 달랐습니다. 다른 강의에서는 해제라고 하면 정말 말 그대로 논제 해석만을 진행하는데, 선생님은 답안대로 분석하는 법, 해석하는 법을 알려 주시는 느낌이었습니다. 공통점-차이점 찾을 때는 주범수효목’, 답안 작성 방법에서는 열거형 제시형 정리형.. 이렇게 명확하게 개념화해서 수험생이 알아듣기 쉽게, 연습하기 쉽게 전략을 세워주셨습니다. 여러 특강들을 들었는데도 시험장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 없어 뭔가 비어있는 느낌이었는데, 선생님이 그 빈자리를 채워주셨습니다. 3번의 수업만으로 저를 이렇게까지 발전시킨 것은 정말 다 선생님의 강의력과 열정 덕분입니다. 그리고 수험생의 입장에서 어떤 점이 발견하기에 어려웠을지 (예를 들어 비현실세계를 비교하는 논제에서 가상현실의 장점) 항상 생각해주셔서 강의에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또 시험 전날에 선생님이 시험장 들어가서 보라고 챙겨주신 자료 도움도 많이 받았습니다. 막상 시험 시작 30분 전에는 뭘 해야 할지 모르겠는 경우가 많았는데, 선생님이 주신 자료 덕분에 헷갈리기 쉬운 단어들, 차이점으로 자주 나오는 개념들 한번 더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수업 끝나고 궁금하거나 이해가 안되었던 것들을 개인적으로 질문하면 친절하고 자세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아무래도 논술이 제시문 분석과 해석을 통해 이루어져서 궁금한 점이 매번 한두개씩 생겼는데, 이해하기 쉽게 하나 하나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감동을 많이 받았습니다.

첨삭선생님들도 단순히 어색한 문장을 고쳐주시는것보다는 같은 내용을 가지고 어떻게 쓰면 더 설득력 있는 글이 될지 짚어주셨고, 칭찬도 많이 해주셔서 덕분에 자신감도 차츰 생겼습니다. 또 자세한 평가표를 통해 내가 어느 부분에서 강점이 있고, 어느 부분을 집중해서 공부해야 할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첨삭 선생님 중 한분이 수업 전에 잠시 들어오셔서 전체적인 답안의 문제점과 우수 답안이 되기 위한 방법 ( 단순 요약 이전에 키워드 중심 언급 해주기)을 알려주신 것도 감사헀습니다. 김윤환 선생님뿐만 아니라 첨삭 선생님들까지 수험생들의 합격을 위해 항상 정성과 열정을 다하고 계시다는 느낌을 받았고, 덕분에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한 마음 잊지 않겠습니다.

 

- 나만의 논술 학습방법

 

다른 합격생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저는 어휘력이나 문장력을 키우는 데 필사 덕택을 가장 많이 본 것 같아요. 여름까지는 부모님이 읽으시는 신문이나 매일 읽는 교양이런 책들에서 괜찮은 문장이나 단락을 배껴서 쓰고, 한줄 띄우고 또 한번 써보고. 그러다 보면 그 문장이 자연스럽게 외워져서 저도 모르게 답안에 고급 단어나 표현들을 쓰고 있더라고요. 그러다가 수능이 가까워져서 필사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게 되었어요. 그때 저는 국어 공부랑 논술 공부를 병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했고, 비문학 필사라는 대안을 찾았어요. 비문학이 설명문도 많기는 하지만, 인문이나 사회 쪽은 필자의 견해를 반영하는 지문도 많고, 평가원 기출은 대학 교수님들이 출제하시니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았어요. 물론 수업들은 당일은 예시답안 필사를 했습니다.

필사 다음으로는, 해제 들을 때 혹시 내가 다르게 분석했거나, 놓친 부분은 빨간색 볼펜으로 필기해 집에 가서 내가 왜 이렇게 생각했는지, 어디에 치중해 무엇을 놓쳤는지, 꼼꼼하게 생각해봤어요. 그러다 보니 제가 거시적인 관점에서 제시문들을 바라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한번 깨달으니 다음 답안을 작성할 때엔 다른 문제점들이 보이고, 그 과정을 반복하니 마지막쯤엔 작은 여유도 갖게 된 것 같아요.

그리고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잡아주시는 전략을 메모해서 시험장에서 스스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같은 논제에도 2-3번 반복해서 사용해 봤어요.

실제 시험이 다행히도 준비한 유형대로 나와서 김윤환 선생님 수업에서 배우고 연습했던 대로, 최선을 다했더니 최초합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모든 과정에 정답이라는 것은 없지만 김윤환 선생님을 믿고, 선생님이 제시해주시는 전략들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체화한다면 누구나 합격이라는 만족스러운 결과 얻으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선생님의 강의력, 정말 대치동 1등이라고 생각합니다..

논술에 자신감이 정말 하나도 없었던 제가 1지망이었던 이화여대에 합격할 수 있었던건 다 김윤환 선생님과 첨삭 선생님들 덕분입니다. 정말 감사드려요.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