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1 이화여대수시 불어불문학과(논술전형) 합격 : 박소은(충주여고)

김윤환논술 2021-02-24 22:59:55 조회수 478

1. 김윤환 선생님 강의 및 논술 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안녕하세요. 우선 선생님의 제자로서 합격 수기를 쓸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는 여름방학 시즌부터 수능 한 달 전까지 독학으로 논술 공부를 했습니다. 그렇기에 제 글에 대한 첨삭이나 피드백을 받기에 어려움이 있었고, 저는 각 학교마다 논술 특징에 대해서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무작정 글을 쓰고 분량을 채우는 데에만 급급하기도 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수능 직후 논술 파이널 수업은 이와 같은 저의 부족한 점을 채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께서는 각 학교마다 가지는 논술의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십니다. 예를 들어 이화여대는 자료해석을 하는 것에 큰 의미를 두기 보다는, 각 제시문을 유기적으로 엮어 매끄러운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저는 이 수업 내용을 토대로 필요 없는 부분은 과감히 버리고 이대가 선호하는 방식처럼 글을 매끄럽게 서술하고 표현력을 기르는데 집중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한편 저는 논술 문제의 유형 중 각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는 문제에 굉장히 약했습니다. 특히 차이를 부각하는 비교 기준을 잡는 데에 굉장히 미숙했습니다. 수업 도중 김윤환 선생님께서 주범수효목(주체,범위,수단,효과,목적)”으로 비교 기준을 잡으라고 알려주셨고, 이중 특히 주체,효과를 강조하셨는데, 이러한 조언을 새겨듣고 비교 틀을 마련함으로써 스스로 비교 대상의 차이점을 드러내는데 익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특히 대상에서 차이점을 찾기 어려울 때 적능주(적극,능동,주체적) 소수비(소극,수동,비주체적)”이라는 기준 내에서 차분히 생각해 보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실제로 비교 기준을 찾기에 어려움을 겪을 때 이와 같은 틀에서 생각해보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직차(직접 차이를 대놓고 서술하는) 표현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가르쳐주셨는데, 이같은 방법을 사용해보니 제가 서술한 문장이 명료하고 앞뒤 문장과 더욱 논리적으로 연결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제가 지원한 이화여대는 논술 문제에 영어 제시문이 포함되어 있는데, 최근 기출 제시문과 해석본을 모아둔 자료를 제공해주셔서 역대 기출들을 찾아봐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영어 제시문이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나올지 예측할 수 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화여대 특성상 여성학 쟁점에 관한 주제들이 빈출되는데, 이러한 내용을 정리한 읽기 자료를 제공해 주셔서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읽기 자료에 나온 내용을, 논술문을 작성할 때 주장에 대한 근거로 예시를 들며 글을 써 논리성을 강화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글에 대한 첨삭 평가표가 굉장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첨삭 선생님께서 논증력, 분석력, 표현력과 같은 영역에 따른 평가 점수를 매겨주시고 전체적인 첨삭 총평을 남겨주시는데 이를 토대로 스스로에게 어느 영역이 부족한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가 쓴 논술 답안지에는 직접 빨간색 펜으로 좋았던 점이나, 고쳐야 할 점을 코멘트로 적어주시는데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 덕분에 용기를 얻기도 하고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친절하고 유쾌한 설명과, 첨삭 선생님들의 꼼꼼하고 세세한 피드백 덕분에 많은 도움을 받고 이화여대에 당당히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2. 나만의 논술 학습법

 

저는 평소에 독해력을 기르기 위해서 국어 독서 기출 지문을 활용했습니다. 각 문단을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단어에 표시를 해두고, 문단마다 요지를 한 문장으로 표현해내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그 문장의 근거가 되는 이유도 함께 적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제가 나중에 논술문에서 각 논제에서 필자가 주장하는 의견과 그 근거를 효과적으로 찾아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께서는 수업 시간에 풀었던 기출 말고도 다른 년도의 기출이나 모의기출도 함께 자료로 제공해주시는데, 이러한 자료에는 문제와 해설은 물론, 정답으로 어떻게 귀결되는지에 대한 논리 구조가 상세히 써져 있습니다. 또한 예시답안을 학교 측 답안만 제공해주시는 것이 아니라, 추가로 다른 답안도 제공해주시는데 이 답안들을 서로 비교하며 어떻게 해야 이처럼 논리적이고 유기적으로 글을 써내려 갈 수 있을지 홀로 고민하고, 예시 답안을 필사하면서 혼자 답안의 논리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선생님의 자료 중 팁&어드바이스 영역에는 제시문에 어떻게 접근하고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적혀있는데,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내가 논술 제시문을 읽고 스스로 어떤 생각을 해야 할지, 또는 어느 부분을 중요하게 표현해 내야하는지, 또 어떤 부분을 차이점으로 드러내고 지적했을 때 가산점을 받을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본 수업 들어가기 전 학생들이 단체로 논술 문제를 풀고 답안지를 작성하는데, 저는 이 시간을 실제 논술고사라고 생각하며 진지하게 시험에 임했습니다. 작년에 논술 시험장에서 주변 사람들이 펜으로 글을 빠르게 적어나가는 소리에 긴장해서 문제에 제대로 집중을 하지 못했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 위함이었습니다.

저의 노력이 결실을 맺게 되고, 논술 합격생으로서 감사 인사를 드릴 수 있게 되어서 정말 기쁩니다. 마지막 파이널 수업 때 김윤환 선생님께서 내년에 이대생으로 만날 수 있길 바란다고 응원의 말씀을 해주셨는데, 이 말씀을 듣고 용기를 얻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그리고 정말 이대생으로 뵐 수 있게 되어서 굉장히 뿌듯한 마음입니다. 합격에 도움을 주신 선생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