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1 성균관대학교 수시 경영학과 (논술전형) 합격 : 허유정 (한영외고)

김윤환논술 2021-02-24 23:03:12 조회수 668

-김윤환선생님 강의 및 논술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김윤환 선생님께서는 각 학교에 특화된 수업을 진행하는 뿐만 아니라, 모든 논술 시험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원리를 수업하십니다. ‘ㅇㅇ대학교는 ㅇㅇ하게 써야한다.’ 이런 것은 어떻게 보면 논술의 주변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논술의 중심부는 제시문 독해력, 논리력, 문장력 등입니다. 논술의 기본 소양을 갖추지 못한 채, 기출만 열심히 푼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김윤환 선생님께서는 매 수업 시간마다 이러한 것들을 강조하셨습니다. 제시문을 읽고 주제를 캐치하는 법, 핵심 키워드를 뽑아내는 법, 구조화된 개요를 작성하는 법, 논리적으로 글을 전개하는 법 등을 가르쳐주셨습니다. 김윤환 선생님께서 제시하시는 메커니즘을 따르면, 어떠한 대학의 어떠한 문제도 어렵지 않게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성균관대학교 1번 문항은 답이 정해져 있습니다. 정확한 독해를 통해 제시문들을 올바르게 분류해야 하고, 각 제시문들의 관점을 개별적으로, 그리고 통합적으로 서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김윤환 선생님께서는 논술에서 자주 사용되는 관점을 용어별로 설명해주셨고,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금방 제시문들의 관점을 정확하게 파악 할 수 있었습니다. 오랜 시간이 주어진다면, 누구나 1번 문항을 어렵지 않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논술 시험은 시간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1번 문항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풀어야 합니다. 시간 내에 모든 문항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시간 관리도 중요합니다. 수업을 통해 실점 감각을 익히고 실전처럼 논술을 작성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시간 관리하는 능력도 생기게 될 것입니다. 또한 논술은 정규 교육과정의 범위 내에서 출제해야 하기 때문에 출제되는 주제가 한정적입니다. 선생님께서는 자주 출제되는 주제에 관한 읽기자료를 나눠주셔서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글을 써내려 갈 수 있었습니다. 주제에 관한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국어 비문학 지문을 풀 때, 많이 접해본 분야의 지문이냐, 배경지식이 조금이라도 있느냐에 따라 체감 난이도가 달라지는 것과 같습니다. 제한된 분량 안에서 글을 쓰다 보면, 글의 논리적인 흐름이 끊기기 쉽습니다. 이러한 점을 첨삭을 통해 개선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첨삭 선생님들께서는 부족한 점과 고쳐야 할 점에 대해 첨삭해주시고, 점수도 매겨주십니다. 반복적으로 지적당하는 부분을 고쳐서 전체적인 글쓰기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해당 주제에 대해 이해가 부족했던 부분을 명확하게 설명해주셔서 보다 수준 높은 기출 분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첨삭을 받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첨삭 선생님들이 지적했던 부분을 주의하며 리라이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틀린 문제를 확인하고 넘어가는 것을 넘어서 오답을 해야 하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꾸준히 듣고 첨삭을 받는다면, 논술 합격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만의 논술 학습법

 

저는 현역 때 거의 1년을 김윤환 선생님께 수업을 들으며 논술을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 2020학년도 중앙대학교 경영학과에 합격하였고, 반수를 하여 2021학년도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에 합격하였습니다. 논술을 결코 글쓰기 대회, 백일장이 아닙니다. 논술을 쓰기 위한 기본 소양을 제대로 갖추고 있다면 어떠한 학교의 논술 시험에서든, 학교가 원하는 정답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저 역시 올해 성대 논술을 보고 나서 아 붙을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논술을 열심히 준비하고 완벽하게 답안을 쓰고 나온다면 이러한 확신이 들만큼 논술은 답이 있는 시험입니다. 논술을 그저 운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진지하게 준비할 것을 권합니다. 논술 준비 역시 수능 공부와 마찬가지로 꾸준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역 때 매주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고, 반수를 하면서는 혼자서 꾸준히 기출 문제를 분석하였습니다. 파이널 기간에는 수업을 들으면서 실력을 더욱 굳히고, 첨삭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첨삭 조교 선생님들께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을 바로 캐치하시고 고치는데 큰 도움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년간 꾸준히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듣다 보니 혼자서도 논술 공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만큼 선생님의 노하우와 스킬 등이 체화 되었습니다. 성대 2번 문제는 수리 문제입니다. 그래프, 표 등을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교수님이 원하는 분석을 완벽하게 하지 못합니다. 교수님들께서 의도하신 포인트들을 모두 캐치하기 위해서는 수리문제 역시 접근 방법을 체계적으로 마련해야 합니다. 올해 성대 2번 그래프 같은 경우, 모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파악하고 어떤 독립변수가 어떤 종속변수를 변화시켰는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생각해보았습니다. 또한 어떤 변수를 통제해야 더욱 완벽한 자료가 될까 등 다각도로 자료를 분석하였습니다. 성대, 중대, 그리고 다른 모든 대학들의 제시문과 자료를 다각도로 접근하고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하게 수업을 듣고, 스스로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논술을 직접 써보고, 리라이팅을 해보면서 준비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