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2 경희대 수시 아동가족학과(논술 전형) 합격 : 권세은(진명여고)

김윤환논술 2022-03-05 23:18:19 조회수 266

- 김윤환선생님 강의 및 논술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여름방학부터 파이널까지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과 함께 하였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단순히 각 학교 틀에 박힌 형식적 수업이 아닌 논리적이고 유기적으로 매끄러운 글을 쓸 수 있도록 그 근본적인 방식을 알려주셨습니다. 구체적으로, 비교하기, 평가하기(선택논증), 논증, 분해설의 각 파트별로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논술 수업이라면 다소 지루할 수 있는데도 선생님의 유머와 재치는 지친 수험 생활에 웃음을 지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으로 만들어주었습니다. 선생님의 경험과 이것저것을 섞어서 재미있게 풀어주시는 배경지식들 덕분에 수업도 재미있게 들을 수 있었고 또 이렇게 들은 내용들이 기억에 오래 남았습니다. 너무너무 재밌으세요! 일주일 중 논술 학원 가는 시간이 제일 기대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학교별 파이널 수업에서는 예상 문제를 직접 제작하셔서 출제 유형 및 주제를 예측해 주셨습니다. 그 학교에서 중요시하거나 특징적인 부분들을 짚어 주셨고 많은 팁을 얻었습니다. 시험장에서 읽을 정리노트까지 만들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정말 많은 자료를 제공해 주십니다. 다양한 논술 용어와 표현, 관련 제재, 시사 읽기, 도표 해석 등의 자료를 통해 생각의 폭을 넓히고 다방면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면,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은 매우 효율적이고 압축적이고 빈틈없는 완벽한 강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첨삭의 도움을 굉장히 많이 받은 편입니다. 제 3자의 시각은 논술 실력 향상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혼자서는 미처 발견하지 못한 세세한 부분까지 더 발전시키는 데에 큰 도움을 얻었습니다. 첨삭 선생님들 한 분 한 분 모두 친절하시고 꼼꼼하셔서 많은 걸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들께서는 제 문장을 토대로 하여, 주장과 근거가 명확히 보이는 단락으로 바꿀 수 있게 도와주셨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이 왜 그런 것인지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주시니 실수가 점차 줄어들고 제 사고와 행동을 퇴고하는 데에 도움을 얻었습니다. 많은 선생님들로부터 첨삭을 받으며 제 글의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실전에서도 수업과 첨삭을 기반으로 차분히 논술시험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 저의 1년을 보람있게 마무리 할 수 있게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나만의 논술 학습법

 

저는 수능 한 달전까지 수업시간 이외로 주2-3시간 이상을 논술에 투자하며 보냈습니다. 문제를 풀고 나서 반드시 ‘리라이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번 쓰는 것으로는 자신의 문제를 제대로 고쳐나갈 수가 없습니다. 다시 쓸 때에는 무작정 답안을 베껴쓰는 것보단 이때에도 다시 푼다는 자세로 접근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예시답안을 무작정 베껴쓰는 건 파이널 시기에 해당 학교 틀에 익숙해지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좋은 수업을 들어도 결국에는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의 글을 돌아보고 정리하며 논술 공부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그 노력으로는, 첨삭 피드백과 저만의 복습노트 그것을 정리하고 시간이 날 때마다 상기시켰습니다.

실전에서는! 시험 시작하기 전엔 해당 학교 기출 모음집, 모범 답안 및 제 답안, 피드백노트, 이 3가지를 반복해서 마지막까지 눈에 익혀두었습니다. 그리고 미리 손을 풀어주기 위해 직접 필사하는 시간도 꼭 확보해두었습니다.(추천!!)

개인적으로, 논술은 운이라는 말을 싫어합니다. 온전히 스스로의 노력과 투자에 따라 그 결과는 얼마든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운에 맡기지 마시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합니다. 저 역시 제 실력을 믿고 포기하지 않았기에 값진 결과를 얻어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까지 오는 데에 많은 기여를 해주신 김윤환 선생님과 첨삭 선생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