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2 이화여대 수시 의류산업학과(논술 전형) 합격 : 이송은(한가람고)

김윤환논술 2022-03-05 23:19:18 조회수 239

- 김윤환선생님 강의 및 논술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우선 김윤환선생님 해설 강의에서 좋았던 점은 이해가 쉽다는 점입니다. 저는 인문논술을 배우면서 학교에서 요구하는 답을 찾아내어 적절한 표현과 전개 방식을 선택해서 쓴다는 것이 꽤나 어려웠습니다. 김윤환선생님 강의를 듣기 전에는 글을 쓰면서 맞는지도 모르고, 해설을 들으면서도 추상적이고 정리가 잘 되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논술 공부를 하면서 내가 지금 갈팡질팡하고 있구나를 느끼고 있을 때 김윤환선생님의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김윤환선생님 강의에서 왜 이렇게 쓰면 안되는지와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두고 글을 써나가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배웠습니다. 필요한 내용만 명료하게 알려주시기 때문에 제가 이전에 가지고 있던 헤매는 기분은 사라지고 점차 제시문의 핵심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제 문제점을 찾아내고 바꿀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제시문을 단어 중심으로 선택적으로 뽑아내다보니 여러 제시문끼리의 핵심을 빗겨나가고 매끄럽게 연결해내지 못하는 상태였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전체 글을 이해하고 중심점을 스스로 찾아내어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논리적인 뒷받침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해제를 3개나 제공해주셔서 다양한 방식의 해설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없거나 다른 해제가 이해가 잘 되는 경우에 하나를 골라 읽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각 해제마다의 강점까지 설명이 되어있기 때문에 스스로 복습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해제말고 시사와 관련된 자료도 제공해주시는데 공부하느라 시사에는 관심이 없는 입시생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겠다고 느꼈습니다. 요즘 어떤 것이 이슈가 되고 있는지를 한 눈에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논제를 풀 때도 제시문을 보다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고 이외에도 국어 지문에서도 종종 관련된 주제가 나오기도 합니다. 선생님의 뛰어난 강의력 이외에도 챙겨주시는 자료에도 정성이 묻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어서 감사하게 논술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첨삭도 꼼꼼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글을 써서 낸 종이에 첨삭조교 선생님들께서 피드백을 빼곡하게 남겨주셔서 나중에 그걸 보면서 복습하거나 고칠 부분을 공부할 수도 있고, 어떤 표현은 잘 썼는지도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제가 쓴 답지에서 아예 이해가 잘못된 부분이나 틀린 부분은 김윤환선생님 해설 강의를 들으면서 고쳐나가고 다시 이해할 수 있었고 표현이나 연결의 부분에서는 글을 직접 읽으시는 첨삭선생님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김윤환선생님 강의를 듣기 전에 인원이 워낙 많다보니 첨삭이 제대로 될까라는 걱정도 많이 했었는데 첨삭진 선생님들이 그만큼 많으시고 충분히 첨삭해주시는 것을 보고 그런 걱정도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잘 쓰지 못한 글을 다른 사람에게 첨삭받는 것이 너무 싫어서 논술학원에 가는 것이 너무 싫었습니다. 하지만 친절하고 정성스럽게 첨삭해주신 선생님들이 계셔서 끝으로 갈수록 자신감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논술은 왜 일관적이지 않을까라며 불평하고 길을 헤매던 제가 김윤환선생님과 첨삭진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대학을 갈 수 있게 되어서 너무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 나만의 논술 학습법

논술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방법은 ‘다시 쓰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논술을 처음 시작할 때 감을 잡기에 좋았습니다. 감이 안잡히고 막막할 때도 많이 여러 번 쓰다보면 점점 감도 잡히고 나만의 전개방식이나 제시문 이해 요령이 생깁니다. 대학교별 문제를 풀 때도 많이 풀다보면 확실히 스스로도 그 학교의 스타일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내가 처음 썼던 글과 비교하면서 다시 쓰기를 하면 다음 논제를 풀 때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시간도 없고 귀찮아서 저는 다시쓰기를 많이 하지 않았는데 처음에 시작할 때 여러 번 쓰는 연습을 해둔 것이 확실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시쓰기를 하지 않더라도 당연히 복습은 필수로 해야하고 저는 해제를 읽어보면서 글이 어떻게 전개가 되는가를 잘 이해하면서 복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김윤환선생님 수업에서 배웠던 주범수효목같은 것들을 기억해두고 실전에서 쓰려고 했습니다. 주범수효목은 독해 또는 근거에 대해 크게 주제를 나누어 시험장에서 글이 눈에 들어오지 않을 때도 충분히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글을 훨씬 깔끔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원에서 글을 써보면서, 해설을 들으면서 미리 활용해보면 제 생각을 정리하기에도 효과적입니다. 김윤환선생님께서 주시는 자료대로 학습해서 따로 특별한 공부법은 없지만 그만큼 학원 자료로도 충분히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