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2 서강대 수시 영미어문계(영어영문학과) 이화여대 수시 기독교학과 논술전형 합격: 정하은(현대고)

김윤환논술 2022-03-05 23:21:55 조회수 148

-김윤환선생님 강의 및 논술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안녕하세요. 서강대 파이널 수업을 들은 정하은 학생입니다. 저는 재수를 하면서 논술을 처음 시작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논술에 대해 잘 몰랐습니다. 특히나 서강대는 짧은 100분이라는 시간과 타학교에 비해 분량이 많은 글을 써야했습니다. 그러나, 김윤환 선생님을 만나고부터 제 논술 인생은 바뀌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은 수업 전 조교님이 들어오셔서 문제에 대하여, 또는 수업을 듣는 학교에 대하여 간단한 브리핑을 해주시는 수업절차가 있습니다. 지난번 수업의 답안 방향을 학생과 같이 검토하며 지난번 답안에서 학생들이 실수하여 해석한 부분들을 말씀해 주셔서 답안 작성의 방향에 대해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김윤환 선생님은 제시문 독해시 주요한 독해 기준점들을 알려주셨습니다. 예를 들어, 주관적 관점과-객관적 관점의 대립, 긍정론-부정론, 이성-본성 등 다양한 예시를 들어주시며 제시문을 독해할 때 학생이 폭넓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또한 논술의 중요한 5유형인 요약.비교,평가,논증,분석/해석에 대하여 꼼꼼하게 미리 개념 설명을 해주신 후 이러한 개념을 토대로 적용하여 논술을 작성하는 방법도 논술을 처음 접한 저에게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논거를 정확히 파악하고 제시할 수 있도록 글에 대해 근본적인 해석 방법과 선생님만의 근거 창출 방법은 제가 수능 공부를 하면서도 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논술을 하면서 수능까지 도움을 받아 1석 2조의 효과를 누렸습니다.

선생님은 수업 중 질문도 자주 해주시고 학생들이 피곤해하는 낌새만 보여도, 바로 흥미있는 주제를 던지시거나 학생들의 집중을 유발하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정말 오래 수업을 해본 프로의 느낌이 나서 한번 놀랬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이 덕분에 수업에서의 전달력 하나만큼은 최고의 선생님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항상 용기와 격려를 아끼지 않는 선생님 덕분에 매번 선생님의 수업이 기다려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조교님들의 첨삭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저는 이 첨삭 부분에서도 정말 많이 도움을 받았습니다. 무조건 ‘틀렸다‘라고 말씀하시는게 아닌, 근거의 부적절성 또는 해석오류의 이유를 정확하게 집어주시고 이를 종합하여 첨삭 후 메모를 해주셨기에 다음 답안 작성시에도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과 조교쌤 모두 새벽에 급한 질문도 친절하게 받아주시고 단순히 첨삭의 결과만 보여주는 것이 아닌, 제가 틀린 과정을 하나하나 문장을 같이 뜯어서 고쳐주셨기에 저의 문장은 시간을 거듭할수록 점차 근거력있는 힘있는 문장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서강대 시험장에 가서도 침착하게 저의 해석을 믿으며 글을 써 나아갈 수 있었으며, 쓰는 중간중간 첨삭 조교님과 김윤환 선생님의 조언을 생각하며 답안을 잘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대는 짧은 시간 안에 여러문항의 답을 작성해야 했으며 영어 제시문까지 포함되어 있기에 난이도가 높은 답안을 요구했습니다. 이대 수업을 듣기 전, 이러한 이대 특성 때문에 겁을 먹었지만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들은 후 제 고민은 싹 사라졌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수업 전 조교님이 오셔서 저번 수업 때의 논술 작성의 포인트나 방향성 등을 요약하여 브리핑해주시며 지난 답안에서 반 학생들의 전체적인 첨삭을 설명해주십니다. 개인적으로 첨삭을 받을 뿐 아니라 저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이 실수한 점 또한 알려줬기 때문에 저번 시험의 전체적인 난이도를 알 수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본 수업에서 김윤환쌤은 꾸준히 매번 이화여대의 논술 특성과 변별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주셨으며, 하나의 논제에 대하여 여러개의 답안을 작성하는 등, 실제 시험에서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많이 알려주셨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실제 이화여대 시험장에 가서도 한가지 답안에 머물지 않고 여러개의 답변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시험 전날 이화여대 자료집을 따로 주셔서 학생들이 마지막까지 연습하고 복습할 수 있도록 학생을 배려하는 김윤환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씨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단언컨대 김윤환 선생님처럼 학생을 마지막까지 놓지 않으시고 끝까지 도와주시는 선생님은 없습니다. 선생님의 강의의 전달력은 물론이고 이런 세세한 배려와 응원은 학생들의 마음을 울리기에 충분했습니다.

선생님의 큰 목소리는 대치동 학원 전체에 울릴만큼 웅장하였고 선생님의 간결하고 명확한 설명은 논술 수업을 처음 듣는 학생들도 바로 잘 따라올 수 있을만큼 전달력 있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조교 선생님들 역시 김윤환 선생님만큼이나 실력이 있었으며 학생의 질문 하나 하나를 같이 신경 써 주셨습니다. 내가 어디가 부족하고 어떤 부분을 더 노력하여 매꾸어야 할지 친절하게 설명을 해 주셨기에 지금의 제가 있을 수 있었습니다.

 

 

-나만의 논술 학습법

저는 매일 논술 학원이 끝나고 1시간씩 집에가서 바로 복습을 했습니다. 바로바로 복습, 즉 리라이팅을 첨삭 조교님이 조언해 주신 대로 글을 다시 써보면서 제 기존 글의 오류를 잡아내어 고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업시간에 항상 맨 앞줄에 앉아 선생님의 질문에 답하거나 질문을 던짐으로써 선생님과 상호작용하며 수업 이해도를 높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한달만에 저의 실력은 쑥쑥 늘어났으며, 이제는 글의 논리 작성과 그 근거를 제시하는 것에 있어 조금 더 익숙해진 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아토즈 학원에게 감사하고 김윤환 선생님과 같이 노력해주신 조교님들께 감사함을 전하며 저의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