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2 서강대 수시 경제학부(논술 전형) 합격 : 이유민(김포고)

김윤환논술 2022-03-05 23:22:11 조회수 507

- 김윤환선생님 강의 및 논술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성균관대 프리파이널을 듣고 저는 굉장한 변화를 경험했기 때문에 학기 중에도 계속해서 다녔어야했다고 생각했지만 거리와 시간상의 문제로 수능 시험 전까진 혼자 복습을 진행했었습니다. 제가 지원한 학교의 기출들은 김윤환 선생님께 배운 4가지 유형으로 모두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비교하기, 평가하기(선택논증), 논증, 분해설>의 각 파트별로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수업을 듣기 전 가장 막막했던 부분이 논증 부분이었는데 근거의 제시구조를 토대로 근거를 어떻게 창출하는지 과정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대안 논증 파트에서 제 주장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근거를 선별하고 재구성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즉, 단순히 각 학교의 기출을 풀고 그에 맞는 공략법을 알려주시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논리적으로 글을 작성하고, 유기적으로 주장과 근거를 매끄럽게 나열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성균관대 프리파이널, 파이널 강의가 성균관대 시험 뿐만 아니라 서강대 논술 시험 준비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글을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방식을 알려주셔서 대학 입시뿐만 아니라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쉬는 시간에 찾아가 질문을 드려도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본 수업과 더불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수험 생활에 지쳐 힘들었을 때마다 제가 수험 생활에서 힘을 낼수 있는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논술학원에 가는 것이 매주의 활력소가 되어주었습니다. 선생님이 한 명 한 명 봐주시는 첨삭이야말로 제가 근본적으로 글의 구조에 대한 올바르지 못한 이해를 바로잡게 되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렇게 반복적으로 연습하며 실수를 점차 줄이고 논리적으로 완벽한 문장을 만들 때까지,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까지 여러 자료와 응원의 말을 들으며 시험을 볼 수 있어 시험을 잘 치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김윤환 선생님, 제 생명의 은인이십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나만의 논술 학습법

저는 거리상 학기 중에 논술 학원을 다닐 수 없었습니다. 교과목을 공부해야할 시간도 많이 없었기 때문에 논술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은 오직 일요일 저녁 2시간과 그 외의 이동시간밖에 없었습니다. 최소 시간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기 위해 김윤환 선생님의 프리파이널 1,2회에 참석해 배웠던 것을 기록한 것을 꾸준하게 복습했습니다.그래서 독학으로 우선 학교 별 기출문제를 다시 정독하며 기출 문제의 문장에서 뽑아낼 수 있는 정보를 뽑는 연습을 해보고, 시험을 보는 5개 학교의 기출문제를 번갈아 복습해 여러 학교의 문제에 동시에 익숙하도록 글을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문제에 대해 내가 처음 써보았던 답안과 예시 답안을 번갈아 보며 샅샅이 비교해 나의 글에 어떤 논리적 비약과 허점이 있는지, 어떤 핵심을 빠뜨려 놓았는지, 어휘의 문제가 없는지, 간결한지에 대한 네 가지의 기준을 두고 스스로 점수를 매겨보며 틀린 부분을 체크해 놓고 논술 노트를 만들어 다시 한번 틀린 부분을 숙지하고 제 두 번 째 글을 써보며 복습했습니다. 두 번 째 글과 예시 답안을 마지막으로 비교해 논리적으로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한 후에는 김윤환 선생님의 여러 예시답안을 보며 글의 구조를 대강 짜보았습니다. 글을 완전히 파악한 후 구조를 짜보면서 내가 글을 처음볼 때 봤어야 할 부분에 밑줄 그으며 독해 실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차를 타며 이동하는 시간에는 김윤환 클래스에서 받은 신문과 시사 이슈를 읽으며 최근 논란이 되는 이슈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첨삭 모음집을 꾸준히 확인하며 모르는 어휘와 논지를 정리해 놓은 노트를 계속해서 읽었습니다. 시험 전날에는 기출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학교별로 노트를 만들어 다시 한번 기출을 풀어보고 학교가 제시하는 예시 답안의 어투와 최대한 비슷하게 맞추려고 노력했습니다. 시험 직전에는 김윤환 선생님께서 준 자료집을 계속해서 복습해가며 긴장하지 않고 시험을 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근본적인 글쓰기 방법과 논리적인 글에 대해 알려주신 김윤환 선생님 덕분에 70;1의 논술 경쟁률을 뚫고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김윤환 선생님 감사합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