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2 연세대 수시 독어독문학과(논술 전형) 합격 : 김서영(은광여고)

김윤환논술 2022-03-05 23:23:16 조회수 209

1. 김윤환 선생님 강의 및 논술첨삭에서 도움이 된 점

 

 

2022학년도 입시에서 반수를 하기로 마음 먹은 후, 여러 인터넷 강의 사이트에서 논술 강의를 찾아보았습니다. 그때, 스카이에듀에서 논술을 명료하고 깔끔하게 가르쳐주신다는 김윤환 선생님 클래스의 후기를 보고 김윤환 선생님의 “기실방” 강의를 인강으로 듣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논술에 있어서 애매하다, 어렵다고 느낀 개요 작성 부분이나 제시문 독해 부분을 “기실방” 수업에서 체계적으로 배우다보니 인문 논술에 대한 자신감이 조금 생겼습니다. 인강만으로도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에서 여러 가지 도움을 얻었기 때문에, 여름 방학 시즌에는 현강을 들어야겠다고 마음 먹었고, 바로 아토즈에서 김윤환 선생님의 연대 집중반 수업을 등록했습니다.

전 수업까지는 인강을 수강하면서 혼자 공부했기 때문에 김윤환 선생님 현강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 걱정이 무색하게도 선생님께서는 매 수업시간마다 선생님만의 논술 공식이나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을 계속 말씀해주셔서 쉽게 수업을 따라 갈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논제에서 사용되는 선생님만의 공식은 수업시간마다 선생님께서 계속 강조해서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선생님 수업을 듣는 모든 학생들은 몇 주만에 깔끔하고 명료한 선생님의 문제 풀이 방식에 적응하고 체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김윤환class에서 자체 제작하는 문제들도 연세대 기출 문제와 맞먹을 정도로 상당한 퀄리티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 공식들을 연습하기에 좋은 문제들이라 처음의 저와 같이 논술에 막막해서 어렵다는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에게는 특히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김윤환 선생님의 첨삭 조교진 분들도 매우 마음에 들었었는데, 그 이유는 논술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선생님들이 서로 번갈아 가면서 학생들을 봐주기 때문입니다. 여러 선생님께 첨삭을 받으니 한 관점에만 매몰되지 않고 다양한 관점에서 답안을 쓸 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이는 제가 더 깔끔하고 정확한 답변을 작성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김윤환 선생님께서 가르쳐주신 방식을 잘 체화하고, 선생님께서 제공해주신 여러 자료만 잘 활용해도 시험 당일 날 큰 무리 없이 글을 잘 쓸 수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항상 말씀하시는 대로, 논술은 하다보면 분명히 실력이 올라 있을 테니 걱정 마시고 김윤환 선생님 수업만 잘 따라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논술은 로또 전형이라 합니다. 저도 연세대 1장의 논술만을 썼기 때문에 사실 별 기대를 안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선생님께서 그 로또 번호를 알려주고 계시니 조금만 더 힘을 내세요!

원하는 학교, 원하는 과에 합격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김윤환 선생님과 여러 조교 선생님, 다들 감사합니다!

 

 

- 나만의 논술 학습법

 

저는 김윤환 선생님 수업에서 첨삭을 받았을 때마다 문장이 너무 길어서 명료하지 못하다는 피드백을 자주 들었습니다. 그래서 논술 답안을 작성할 때뿐만 아니라 평소 글을 쓰거나 말을 할 때도 필요한 말만 짧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논술에서 가끔씩 단어가 생각이 안나 멈칫할 때가 있어서, 그 부분을 보완하고자 9월 모의고사 이후에는 영어단어를 외울 때 같이 틈틈이 ‘논술핵심어휘’ 단어장을 가지고 다니며 핵심 어휘를 익혔습니다.

또한 매 수업시간마다 선생님께서 제공하는 해제 자료집을 꼼꼼히 정독하였고, 선생님께서 별표를 쳐주신 논술 답안과, 제가 작성한 논술 답안과 좀 결이 다른 답안은 제 손으로 직접 다시 써보면서 저의 글쓰기 문제점을 하나하나 고쳐 나갔습니다.

선생님께서 제공해주시는 시사 읽기 자료집, 꼼꼼하게 읽어볼 자료도 상당한 퀄리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시간이 없어서 한쪽 책상에 던져두곤 하는데, 그러지 말고 한 번씩은 빠르게 읽어보고 스스로 중요하다고 생각한 주제들은 간략히 수첩에 적어두어 상대적으로 취약한 논제에서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 첨삭 조교 선생님들이 매주 해주신 코멘트들을 정리해 자주 지적받은 부분이 무엇인지 스스로 찾아보고 어떻게 극복할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연세대 같은 경우, 수리 문제가 있는데, 이번 수리 문제에서는 내가 어느 부분이 틀렸는지, 비슷한 수리 문제가 나오면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 계속 능동적으로 생각해보면 어려운 수리 문제가 나왔을 때도 잘 풀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