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3 경인교대 수시 초등교육과(교직적성 전형), 춘천교대 수시 초등교육과(교직적인성인재 전형) 합격 : 전유진(청덕고)

김윤환 2023-09-11 13:41:10 조회수 191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이 도움이 되었던 점


1)효율적인 면접 공부

저는 평소 사람들 앞에서 조리 있게 말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나 교대는 면접을 포함한 전형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그 불안감을 떨치기 어려웠습니다. 이런 저에게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은 김윤환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시는 여러 시사 상식이었습니다. 최근의 시사에 대해 전혀 아는 것이 없었던 저였지만, 선생님께서 짚어주신 학교폭력, 교권, 스마트폰 중독 등등 저 혼자 준비했더라면 신경 쓰지 못했을 부분까지 세세하게 짚고 넘어가 주셔서 효율적으로 면접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개인적으로 하던 스터디에서도 채울 수 없었던 부분이라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 구술 실력 키우기

김윤환 선생님께서는 처음 수업부터 두괄식으로 말하기, 해결 방안에서 인식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으로 나눠서 얘기하기, ‘그러나를 이용해 재반론하기 등 답변 구조 방법을 저희에게 알려주셨습니다. 저는 이 방법을 최대한 익히기 위해 실전 시뮬과 개인적으로 연습할 때도 노력한 결과 실제 경인교대 면접에서는 각각 2분과 1분이라는 촉박한 준비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키워드만 간단히 적고 남은 시간에는 수업 시간에서 선생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답변을 구조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단순히 이론적인 부분만 가르쳐 주신 것이 아니라 실전에서 써먹을 수 있는 시간 조절 방법까지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어서 처음 면접을 준비할 때보다 더 자신감 있고 편한 마음으로 실제 면접에 임할 수 있었으며 답변도 풍부해질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점이 경인교대 최초합이라는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3) 빠른 피드백과 성찰

실전 시뮬레이션에는 조교 선생님과 여러 친구들과 함께 했었는데 조교 선생님께서는 저의 답변을 어떻게 하면 더 설득력있고 풍부해질 수 있는지 많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말씀해주셔서 바로바로 제 답변을 체크할 수 있었고 실접 팁 또한 많이 얻어갈 수 있었습니다. 또 이 시뮬에서 정말 도움이 되었던 점은 친구들과 함께 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친구들의 답변을 들어보면서 태도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답변 제시 방법에서 아 저런 식으로 예시를 들 수 있구나.’, ‘저런 경험을 이용해서 답할 수 있구나를 느껴 이를 바탕으로 같은 주제라도 다양한 시각으로 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이 실전 시뮬레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제가 답변하는 모습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다는 점이었습니다. 매번 답변을 할 때 조교 선생님께서 핸드폰으로 영상을 찍어주시는데 저는 이 영상을 보면서 제가 자신이 없으면 말끝을 흐리는 버릇이 있다는 것을 처음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시뮬레이션에서는 친구들도 피드백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 피드백을 모아보니 거의 비슷하게 목소리가 더 컸으면 좋겠다.’, ‘예시가 좀 더 다양했으면 좋겠다.’ 와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저의 문제점을 제대로 인식하고 다음번에는 좀 더 나은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한 결과 실전에서는 떨지 않고 당당하게 저의 교육관에 기반하여 다양한 예시를 들며 답변할 수 있었고 이러한 점이 교수님들께 좋은 인상을 드릴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김윤환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저는 부족한 시사 지식뿐만 아니라 자신감 또한 채울 수 있었고, 덕분에 경인교대에 최초합할 수 있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과 8일동안 시뮬레이션을 도와주셨던 조교 선생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나만의 구술 학습법


저는 9월 말부터 면접 하루 전 까지 면접 기출들을 면접 스터디에서 풀고 제가 답변한 내용과 김윤환 선생님께서 주신 예시 답변과 선배들의 팁 부분을 비교해가며 어떤 부분을 추가해야 하는지, 놓친 포인트는 무엇인지 파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주장에 비해 근거로 드는 사례들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최대한 다양한 사례를 알기 위해 주변 초등학교 선생님께 경험을 듣거나 뉴스 기사를 찾아보는 등 스스로 저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영상을 찍어 저의 모습을 관찰하면서 당황하면 제스처를 많이 한다는 것을 알아내 이런 태도적인 측면의 문제를 고치려 하였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 주신 쟁점별 논거 정리 노트에 저의 사례까지 추가로 메모해 면접 대기실에 들어가기 전까지 반복해서 읽어보며 관련된 주제가 나오면 바로 답변이 나올 수 있을 정도로 숙지했습니다. 선생님께서 주신 정리 노트는 사회적 쟁점들과 찬성 반대 양측의 의견과 근거를 직접 떠올려보게 하여 스스로 공부할 수 있었고 결국은 의 지식이 되어 조리있게 답변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교대 면접은 정말 반복과 노력이 답입니다. 저처럼 말하기를 어려워하던 사람도 노력해서 원하는 학교에 최초합했으니 여러분들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