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1 연세대 수시 심리학과 (구술 전형) 합격 : 박다원(안양외고)

김윤환논술 2021-02-24 23:04:58 조회수 671

김윤환 선생님 강의 및 구술 시뮬에서 도움이 된 점

 

김윤환 선생님의 파이널 수업을 듣기 전까지, 한 번도 면접 학원을 다녀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혹시나 수업을 잘 따라가지 못 할까봐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제 우려와는 달리, 면접의 기본 내용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셔서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수업을 듣기 전에 가장 걱정이 되었던 부분이, 면접 답변을 어떻게 구성해야 좋을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추가질문이 없는 이번 면접 특성상, 처음부터 완결성이 높은 답변을 이끌어내야 했기 때문입니다. 선생님이 강의 중에 <논증의 기본 구조><논리의 생산 방법>을 체계화해서 설명해주셨던 덕분에, 면접 답변을 보다 더 짜임새 있게 구조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실제 면접 당일에도 답변을 구조화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강의 내용 중 자신의 답변의 절대적 우위를 주장하지 말라며 포용의 관념을 강조하신 덕분에, 편향된 시각이 아닌 다양한 관점으로 제시문과 도표를 바라보는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구술 시뮬을 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실전 연습 전에 친구들의 답변을 서로 들어보고 평가도 해보는 시간을 가졌던 점입니다. 친구들의 답변이 내 답변과는 어떤 점이 같고 어떤 점이 다른지 객관적으로 비교하며, 더 나은 방향은 무엇인지, 어떻게 답변을 차별화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친구들의 답변에서 장단점을 찾으며 배울 점, 그리고 답변 시 주의할 점들에 대해 다시 한 번 상기시킬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 마지막 날에 실제 면접처럼 패드로 영상을 찍어봄으로써 면접날 시선처리나 촬영 구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미리 연습해볼 수 있었던 점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첨삭 선생님들께서 꼼꼼히 피드백해주시고 지도해주신 덕분에 짧은 시일 내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수업 때 2020 핵심시사/사회이슈 모음집을 나누어 주셨는데, 그 덕분에 현재 주목받는 시사 쟁점들과 각각의 입장과 근거를, 핵심만 파악해서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고, 면접전날과 면접 당일에 계속 읽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도 모음집에 있었던 내용을 활용하여 답변할 수 있는 질문이 나왔고, 모음집을 읽지 않았더라면 답변을 생각해기까지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은데, 다행히 큰 어려움 없이 답변 내용을 신속하게 생각해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덕분에 무사히 대학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 나만의 구술 학습법

다른 친구들보다 면접 준비를 늦게 시작한 만큼 저는 복습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그날 풀어본 문제들에 대한 모범 답안을 찾아, 제 답변이 어떤 측면에서 미흡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범 답안에 제시되어 있는 예시 말고도, 다른 예시로 어떤 것을 들 수 있는지 찾아보았고, 혹시나 모르는 용어나 개념이 있으면 그때그때 검색을 통해 익혔습니다. 그리고 복습 끝에는 항상 김윤환 선생님께서 가르쳐주신 내용을 마지막으로 한 번 읽고, 내용을 상기시켰습니다. 다음날에는 기출 문제들을 추가적으로 출력하여 새로운 문제들을 지속적으로 풀어봄으로써 순발력, 도표 분석 능력, 답변 구조화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학원으로 가는 지하철에서는 지난 수업 때 푼 문제들을 위주로 검토하며, 수업 때 김윤환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팁들을 활용하여 다시 한 번 답변을 구성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덕분에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었으며, 면접 당일에도 크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좋은 결과까지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