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2 공주교대 수시 초등교육학과 합격 : 전민지(복자여고)

김윤환논술 2022-03-05 23:03:44 조회수 300

1. 김윤환선생님 강의 및 구술시뮬에서 도움이 된 점

수능만을 바라보고 재수 입시를 달려온 저에게 수시 1차 합격 이후의 면접 준비는 너무나도 막막했습니다. 수능 전부터 면접을 준비해온 친구들에 비해 저는 일주일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면접을 준비해야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1차 발표에서 합격이 표시되어 있는 페이지 창을 보았을 때는 1차 합격의 기쁨보다 면접 준비에 대한 공포, 두려움이 앞설 정도였습니다. 수시 면접이 처음인 저는 답변을 어떻게 구성하는지, 무슨 근거를 제시해야하는지, 면접 때 어떤 자세로 임해야하는지 등 수많은 물음표가 머릿속을 떠다녔습니다. 저에게 면접 준비는 한치 앞을 볼 수 없는 안갯속에 갇혀 길을 찾아야 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그러던 도중 친구를 통해 김윤환 선생님의 교대사대 구술 면접 책을 접했고 공주교대 파이널 구술반 수업을 들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께서는 원격수업임에도 불구하고 열정적으로 지루하지 않게 수업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수업을 통해 저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방법과 근거 제시 방법을 배우고 면접의 기초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분류화, 구체화, 기각 논의의 근거 제시구조와 개념적, 결과적, 시기적 근거의 근거 창출 방법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는 주장에 대한 2가지 이상의 근거를 생각해낼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교육학 이론 핵심요약본을 통해 교육관, 교육목적, 교육의 유형, 교수-학습 지도 원리 등 교육학 개념을 이해하고 근거를 풍성하게 만들어 나갔습니다.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선생님과 모의 면접을 실시했을 때는 실전경험을 쌓을 수 있어 면접 당일에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준비시간 10분을 가진 뒤 답변하고 제가 말한 답변에 대한 추가질문을 받는 모의 면접은 실전과 동일한 과정을 매일 반복했기 때문에 면접을 볼 때도 자신감을 가지고 제 생각을 차근차근 정리해나가며 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선생님께서 매일 제 답변이 끝나고 곧바로 이번 답변에서 잘한 점, 이전보다 발전된 점, 보완해야할 점을 세세하게 피드백 해주셨기 때문에 바로바로 단점을 보완해나갔습니다. 또한 교대를 준비하는 다른 친구들의 답변 내용을 함께 모니터링 하는 과정은 면접관의 입장에서 제 눈빛과 태도가 어떻게 보일지 역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저의 면접 자세에 대해 고민하고 저 나름의 면접 자세 매뉴얼을 만들어보며 차분하고 예의바른 모습이 보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다른 친구의 답변을 참고하여 혼자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한 시선에서 창의적인 답변을 구상할 수 있었습니다. 모의면접이 끝나면 다른 문제를 가지고 혼자 답변 해보는 영상을 찍어보며 저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보완해야할 부분을 스스로 고치며 나아갔습니다.

 

 

- 2. 나만의 구술 학습법

수업 시간 이외에는 ‘적을 알아야 전쟁에서 이길 수 있다.’는 말처럼 과거 공주교대 면접 기출 문제를 분석했습니다. 분석을 통해 면접 유형이 바뀌더라도 공주교대는 찬반논쟁이 가능한 주제를 제시하여 찬성과 반대의 입장에 각각 근거를 들을 수 있는지, 이와 관련하여 교육자로서의 자세와 태도가 무엇인지를 묻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는 인터넷 기사, 유튜브 등을 통해 찾은 2021년 논쟁들과 선생님께서 주신 자료의 교육논쟁 찬반입장에 대한 근거와 제 생각을 정리한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면접 당일 마지막까지도 이 노트를 보며 면접 상황을 시뮬레이션하며 긴장을 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운 좋게 제가 정리한 논쟁과 비슷한 주제의 제시문이 출제되어 면접에서 떨지 않고 풍성한 답변을 만들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저는 내신이 낮고 현역이 아닌 n수였기 때문에 수시에서 불리한 위치에 서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불합격을 예상하며 수시 원서를 작성했기 때문에 1차 합격 후 제게 주어진 면접의 기회는 너무나도 소중했습니다. 면접에 대한 막막함 속에서 빛을 찾아 면접을 준비할 수 있었던 건 김윤환 선생님과 제 답변에 피드백 해주신 선생님 덕분이었습니다. 구술 면접의 기초와 모의 면접 경험 덕에 면접장에 가서도 떨지 않고 자신감 있고 차분히 제 생각을 말하고 후회 없이 면접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면접으로 뒤집지 않으면 절대 합격할 수 없었던 저를 합격에 도달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신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