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4학년도 고려대 수시 경영학과 (학업우수전형) 합격 : 박서연(신목고)

관리자 2024-02-04 21:47:45 조회수 16

안녕하세요, 저는 김윤환 선생님의 고려대 파이널 수업을 듣고 고려대학교 학업우수전형에 합격한 박서연이라고 합니다. 머릿속으로 상상만 했던 합격수기를 쓰던 저의 모습이 이렇게 실현되니 정말 꿈만 같습니다. 지난 113일 계열적합 전형에 1차 합격을 한 후, 일반고에 다니고 있기에 1차 합격조차도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지라 저는 면접을 볼 준비가 안 되어있었던 상태였습니다. ‘제시문 면접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었고, 어떻게 준비해야할지도 몰라 합격의 기쁨에도 잠시, 눈 앞이 깜깜해졌지만 금세 정신을 차려 입학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면접 예시 영상과 유튜브에 올라온 이것만 알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와 같은 영상을 시청하며 혼자 준비해보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정시 준비도 하고 있었던 저에겐 수능 공부도 하느라 면접 준비에 쏟을 시간이 부족했었고 그런 영상으로도 제시문 면접에 대한 감을 잡지 못했으며 영상을 하나하나 찾아보는 시간이 더 오래 걸려 완전히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면접 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깨닫고 면접 학원을 알아보다 김윤환 선생님의 고려대 파이널 수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혼자서의 힘으로 면접 준비를 하느라 제시문 면접에 대한 갈피를 잘 잡지 못하던 저에게 이 수업은 어두운 방 안을 비춰주는 한 줄기 빛과 같았습니다. 덕분에 금방 면접 준비를 제대로 할 수 있었고 좋은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턴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으로 제가 어떻게 면접 준비를 하였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1. 김윤환T 강의 및 구술 시뮬에서 도움이 된 점

 

수업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시뮬레이션 문제지를 배부해주시면 정해진 시간 동안 문제를 풀고 개별적으로 1:1 형식으로 답변을 한 후 다시 돌아와 두 번째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모든 답변이 끝나면 선생님의 해설과 답변 구성 팁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됩니다. 저는 다른 무엇보다 1:1로 제 답변을 피드백해주신 것이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순히 제 답이 틀렸는지 맞았는지를 가려주고 정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닌 부족했던 부분을 알려주고 고치기 위해 노력해줬으면 하는 부분과 답변을 구성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니 저도 다음 답변을 준비할 때 피드백을 잘 적용하여 더 안정성 있는 답변을 내놓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1:1의 모의 면접을 진행하면서 제가 답변하는 모습을 영상으로도 찍어주셨는데 이것 또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업이 끝나고 집에서 영상을 재생하여 내가 어떤 자세와 목소리로 말을 하는지, 눈이 어디를 향하는지, 제스쳐는 적당한지 등을 확인하며 너무 경직되어보이는 자세를 고치기 위해 어깨의 긴장을 풀어보려 노력했고, 시선을 고정하는 연습을 통해 제 단점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업시간에 알려주시는 답변 구성 방식이 진짜진짜진짜 꿀팁이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알려주셨던 것을 면접 보기 바로 전에도 계속 생각하고 실전에서 답변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서 살짝 당황했을 때 그 팁을 상기하며 쉽게 저의 답안을 풀어 쓸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선생님께서 배부해주신 추가 자료들 덕에 집에서도 계속 연습하며 제시문에 대한 두려움을 잊을 수 있었습니다.

 

2. 나만의 구술 학습법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은 수업 시간에 듣는 내용 자체도 물론 많은 도움이 되지만 수업 시간 후에 학생 스스로가 수업 내용을 잘 활용하려고 노력하였는지에 따라 더 큰 시너지를 내서 합격을 하는가 아니면 그저 남들과 비슷한, 또는 남들보다 조금 더 우세한 실력으로 예비 번호를 받는가가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계열적합형을 준비할 땐 수능 준비도 해야했기에 일주일 간 매일 1개의 제시문 당 1시간씩, 2개의 제시문을 시뮬레이션했었습니다. 30분은 영상을 찍으며 실전처럼 하고 나머지 30분은 풀이를 보며 제 답변을 고치고 영상을 확인하며 태도에서의 문제점이 있는지를 확인했습니다. 면접 전날에는 지금까지 공부했던 것을 복습하고 인문계여서 생활과 윤리 개념도 간단히 훑었습니다. 학업우수 전형을 준비할 때는 수능도 끝나서 시간이 많아 매일 5개 이상의 제시문을 시뮬레이션했고 이미 한 번 계열적합형 면접을 봤기에 실전에서 제가 후회했던 부분들을 또 반복하지 않기 위해 이미 했던 제시문일지라도 다시 보고, 또 보기를 계속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계열적합은 1차 추합으로 합격하였고, 이후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던 기억을 바탕으로 준비했던 학업우수형은 최초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면접 꿀팁과 도움을 주셨던 김윤환 선생님께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김윤환T와 면접팀의 축하 한마디>

면접T: 구술 면접을 연습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면접자 스스로 자신의 답변을 기억하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면접자리에서 긴장감에 본인이 무슨 말을 했는지 잘 기억하지 못할뿐더러, 글과 달리 말은 순간적인 특징이 있다 보니, 본인의 답변을 재검토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시뮬레이션 진행 시 녹화 영상 찍어보기를 추천하는데, 녹화 영상을 보며 스스로를 평가하였던 박서연 학생의 용기와 노력이 기반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답변 구성 시간 동안 무엇을 해야하는지 등 구체적으로 물어보며 이를 준비했던 모습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러한 박서연 학생의 노력과 열정이 좋은 결과를 얻는 데 큰 역할을 했을 거라 생각하며, 앞으로도 좋은 결과가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To love what you do and feel that it matters?how could anything be more fun?" (당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고 그것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더 재미있는 일이 또 있을까?) Katharine Graham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