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합격을 위한 가장 정확한 이야기,
김윤환 논술에 있습니다.

합격수기 게시판

2022 성균관대 수시 사회과학계열(논술 전형) 합격 : 박가인(명덕여고)

김윤환논술 2022-03-05 23:21:20 조회수 124

선생님의 오리엔테이션을 듣고 온 저희 어머니의 권유로, 첫 날 저는 반신반의한 채로 학원을 가게 되었습니다. 수업이 별로라고 생각이 들면 저는 당장에 그만두고 마지막 내신과 수능에 좀 더 몰입할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3월 초반부터 마지막 학교의 파이널 수업까지 한번도 쉬지 않고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논술이라는 전형이 운에 의해 좌우된다고 많이 들어온 저에게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은 그야말로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기실방 수업을 통해 모든 논술의 기본이 되는 요약 유형과 비교 유형, 깊은 생각과 논리적 전개를 요구하는 평가 유형, 대안 논증 유형, 수리 논술까지…. 기실방 수업을 듣고 난 후 학교 중심 수업을 들으면서 든 생각은 ‘기실방 수업 듣기 정말 잘했다….’ 였습니다. 특정 학교 중심 수업에서 선생님이 기실방 수업 때 사용했던 용어나 핵심 팁 들을 이야기해 주실 때 더 깊은 이해가 가능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모든 논술의 기초를 가르쳐 주시기 때문에, 탄탄한 베이스를 다질 수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물론 기실방 수업까지는 실력이 많이 늘었다는 것을 체감하지는 못했었습니다. 초반부보다는 논리적인 글의 진행이 수월해졌지만, 합격 답안보다는 제 글이 한참 모자란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선생님이 옆에서 여름방학 때는 실력이 향상된 걸 느낄 수 있으니 좀 더 노력하고 끈기 있게 공부하자고 이끌어주시고 응원해주셔서 지치지 않고 수업을 들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ㅎㅎ 이후 여름부터 9월까지 연세대 집중 수업을 들었습니다. 결국, 연세대 논술 전형은 불합격했지만, 저는 결코 이 수업을 들은 시간이 헛된 시간이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료 해석과 수리 논술, 영어 지문의 해석도 요구하는 연대 집중반의 수업은 어렵고 힘든 시간이었지만 글을 쓰면서도 저 자신의 글쓰기 실력이 늘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전보다 거시적인 글의 진행은 덜 지적을 받았고, 문제에서 원하는 답도 정확히 맞힐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많이 해보지 않았던 자료 해석이나 수리 논술 수업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들은 연대 집중반 수업은 이후 합격한 성균관대 논술이나, 다른 학교 논술도 매끄럽게 쓸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가장 어렵고 복잡한 논술 문제이다 보니 기본적인 독해력과 논리력도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은 기출 문제 외에도 모의 문제를 만들어 주셔서, 남들보다 다양한 경험을 했다고 생각도 듭니다.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고 설명을 듣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그를 통해 느낀 것도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첨삭 선생님들의 도움도 많이 받았습니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논술에서 개념 수업을 듣고 해석본이나 우수 작성본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첨삭 시간이 무엇보다도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첨삭 선생님들께서 첨삭도 꼼꼼히 해주신 덕에 장점은 더 키우고, 단점은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이해가 어려운 글들은 쉽게 설명해주시거나, 리라이팅도 잘 봐주셔서 더 좋았습니다. 전체적으로 틀에 박힌 글쓰기가 아니라 저 자신만의 특기를 보여줄 수 있는 글쓰기를 가르쳐 주신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김윤환 선생님께서 파이널 수업 때 선생님 덕분에 합격했다는 건 말이 안 되고, 학생들 개개인의 노력 덕분이라고 하셨지만, 선생님께 정말 많은 도움과 조언을 받았습니다!

 

 

저는 논술 수업이 끝나고 저녁에 우수 답안과 해석본을 읽어보고, 리라이팅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글이나 첨삭 선생님이 리라이팅 해오라고 하신 문제만 가볍게 다시 써보는 형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또한, 우수 답안에서 강조된 부분이 내 답안과 무엇이 다른지 비교해보고, 그 부분을 중심으로 복습했습니다. 기초적인 부분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면 기실방 수업 때 받은 책을 다시 읽기도 했습니다. 논술 시험 전날에는 많이 지적받은 부분을 따로 적어놓고 시험 직전에 봤고,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기출 문제나 주제는 꾸준히 읽어보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시험 당일에는 할 수 있다는 선생님의 응원과 말씀들이 계속 생각이 나서 잘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업을 워낙에 많이 들었는지 문제를 읽으면서 선생님의 해석과 설명이 귓가에 들리는 듯도 했습니다ㅎㅎ 선생님의 자세하고 재밌는 설명과 첨삭 선생님들의 꼼꼼한 첨삭 덕분에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게 된 것 같아 정말 감사합니다!! :) 

0 개의 댓글

0/2,000 Byte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